㈜해시넷이 2019년 10월 15일(화)에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를 진행합니다.
2019년 9월 16일(월)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창립1주년 기념식이 개최됩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허상민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허상민
뮤지카(Muzika)

허상민은 블록체인 기반의 음악 콘텐츠 유통을 위한 암호화폐인 뮤지카(Muzika)의 공동 창시자 겸 기술이사(CTO)이다.

생애[편집]

허상민은 2008년 그의 나이 15살 때 동시접속자수 300명 규모의 웹게임 Bito를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IT분야의 천재적인 능력이 있던 허상민은 2014년 한양대학교 컴퓨터 공학과에 입학하였고 페이스북 페이지 '대나무숲'과 '과제한양'이라는 한양대학교 과제 알림 서비스를 하는 앱을 개발하였다. 2016년엔 NCSOFT(엔씨소프트) AI Center 산하 조직인 NLP Lap에 들어가 딥러닝/NLP 모듈 10여개가 내장 될 AI 챗봇 시스템의 실시간 채팅 파트를 안드로이드, MQTT, Python 기술 스택으로 2주만에 개발하였다. 또한 딥러닝 연구중 RNN을 이용한 자연어 처리가 활발한 시점에 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이용한 자연어 처리 파트를 연구하여 SNS 게시글에 대한 사용자 반응을 예측하는 딥러닝 모델을 구현하였고 이 모델은 한글 및 한국어정보처리학회에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다. 2015년 허상민은 동호회에서 만난 정인서이장원과 함께 주식회사 마피아컴퍼니를 만들었고 블록체인 기반의 음악 콘텐츠 유통을 위한 암호화폐인 뮤지카를 창시하였다. 현재는 마피아컴퍼니와 뮤지카의 기술 이사를 맡고 있다.[1]

약력[편집]

  • 한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
  • 인텔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글로벌 Finalist
  • 웹게임 비토(Bito) 개발자
  • 2016년 3월 ~ 2016년 12월 : 엔씨소프트 Software engineer(소프트웨어 기술자)
  • 2015년 9월 ~ 현재 : ㈜마피아컴퍼니 CTO(기술 이사)
  • 2017년 2월 ~ 현재 : 뮤지카 기술 이사
  • 페이스북 페이지 '대나무숲' 개발자

주요 활동[편집]

마피아컴퍼니[편집]

마피아컴퍼니는 '마이뮤직시트'와 '마음만은 피아니스트'를 운영하며 글로벌 연주음악 애호가들이 영상, 음원, 악보를 공유하고 교류하며 뮤지션들은 악보, 음원, 미디어 콘텐츠를 팬들에게 판매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수십 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톱 뮤지선들을 포함하여 누적 18,000여명의 뮤지션들이 활동중이다. 플랫폼 이외에도 디지털 음악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고 음정 변환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한 음악 게임 'Totorica(토토리카 숲)'을 베타 런칭하기도 하였다.[2] 마피아컴퍼니는 주요 경영진 3명이 디지털 음악 콘텐츠 시장에서 큰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산업 이해도와 정보 올림피아드 출신의 젊은 기술 인력을 필두로 한 기술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뮤지카[편집]

뮤지카는 주식회사 마피아컴퍼니에서 창시한 블록체인 기반의 음악 콘텐츠 유통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최근 디지털 음원 시대로 전환되면서, 저작권, 유통구조, 불법 다운로드, 중개인 수수료 등 음악 산업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이 핵심 기술로 지목되었고 자본 중심의 음원 유통 구조를 창작자 중심으로 바꾸기 위해 대두되었다. 마피아컴퍼니도 역시 아티스트와 이용자가 주도하는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창고하고자 뮤지카를 계획하게 되었다. 뮤지카는 분산화된 디지털 음악 생태계를 구축해 누구나 아티스트 발굴, 후원, 소비 등 음악 산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뮤지카에서는 암호화폐인 뮤지카코인이 사용되며 이는 커뮤니티에서 음악을 구매하고 아티스트를 후원하는 등의 대부분 활동에서 사용된다. 뮤지카의 경영진 3명은 2018년 포브스에서 선정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의 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만큼 유명하고 큰 활약을 보여주고 있어 실질적인 사업 진행에 기대가 높다. [3]

가기.png 뮤지카에 대해 자세히 보기

향후 계획[편집]

뮤지카는 2019년 1분기에는 악보와 음원 구매 중심과 커뮤니티 보상 로직 중심으로 하는 플랫폼 베타 런칭이 예정되어 있고 2분기에는 뮤지카 플랫폼의 글로벌 공식 버전 런칭이 예정되어 있으며 향후에는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뮤지카 플랫폼 안정화 및 시장을 장악할 계획을 하고있다.

각주[편집]

  1. 허상민, 〈허상민 링크드인 Linkedin〉,《링크드인》
  2. 김민정 기자, 〈디지털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마피아컴퍼니, 35억 규모 신규 투자 유치〉,《Platum》, 2019-03-08
  3. 이경탁 기자, 〈사재기 순위조작 비켜... 음원시장도 '블록체인' 열풍〉,《디지털 타임스》, 2018-08-0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허상민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