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보증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증(Guaranty, 保證)은 금전거래에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빌린 돈을 갚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제 3자인 보증인의 재산으로 채권자의 채권을 담보하는 제도를 말한다.

개요[편집]

보증(Guaranty, 保證)은 타인의 채무 지불 또는 다른 사람의 채무 불이행 시 다른 사람의 의무 이행에 대한 약속이며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책임지고, 그게 옳다고 증명하는 행위이다. 또한 자기 말이 옳다고 강조할 때 표현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전에는 일상생활에서 꽤 남발하다가 2000년대 이후에는 정말 책임질 일이 늘어나서 일반인이 쓰는 빈도는 줄었지만, 기업이나 정부에서는 보증이 들어간 단어들을 아직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면, 무상보증 서비스나 보증 수리 등이 있다.

차이점[편집]

  • 개런티(Guaranty) : 일반적인 약속의 개념으로 약속 당사자간의 이행에 대한 당사자의 보증, 아니면 제 3자의 보증 등을 말한다.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보증인, 기업이 대출받을 때 신보 등이 개런티가 된다.
  • 워런티(Warranty) : 문서화된 보증서를 의미하는데 약속의 이행에 대한 보증보다는 품질에 대한 보증, 사후 보증 등을 말한다. 어떤 물건을 구입하면 "품질 보증서"가 있는데 이런 것을 워런티라 한다.

참고자료[편집]

  • 보증〉, 《나무위키》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보증 문서는 금융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