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경제대국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제대국(Economic power)이란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경제력이 강하고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국가를 말한다.경제대국의 개념은 상대적이며, 경제대국의 명단과 숫자는 세계 각국의 경제력에 따라 달라진다.

경제대국의 기준

경제대국의 기준을 정하는 데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정이 없다. 그러나 한 나라의 경제력을 고려할 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기준를 이용하여 한 나라의 일정 기간 상대적인 경제 우위를 설명한다.

  1. 국민총생산(GNP)과 일인당 국민 총생산이다.
국민총생산(GNP)은 한 국가의 모든 부서가 일정 기간(월, 분기, 연간) 동안 화폐 형태로 표현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총 가치이며 국민 경제 활동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이며 국가 경제력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1. 농업 생산 수준이다. 농업은 사회의 정상적인 운영, 국가 경제의 기초, 산업의 중요한 원료 공급원이다.
  2. 국내총생산에서 산업의 비율이다. 국민경제에서 한 나라의 공업의 위치를 반영하고 공업화를 실현한 국가는 국내총생산에서 공업의 비중이 비교적 크다.
  3. 각 경제 부처(공업, 농업, 운송 등 포함)의 주요 제품 생산량이다.예를 들어 석탄, 석유, 발전량, 조강, 자동차, 시멘트, 합성고무, 화학섬유, 상선톤수, 곡물, 육류 및 기타 제품의 생산량은 한 국가의 주요 제품의 생산 수준을 반영한다.
  4. 수출 무역액과 총 수출액에서 공산품의 비율입니다. 세계 경제 관계에서 한 나라의 위상과 공산품의 수출 능력을 반영합니다.
  5. 금의 외환보유액이다. 금, 외화어음·수표, 외국 유가증권, 외국 단기예금 등 국가 경제의 버팀목이다.주로 국제 수지의 균형을 유지하고 한 국가의 국제 지불 능력을 반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경제대국 문서는 국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