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니제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니제르 국기

니제르 공화국(프랑스어: République du Niger, 영어: Republic of the Niger)는 서아프리카에 있는 내륙국이며 수도는 니아메이다. 알제리, 리비아, 차드, 말리, 부르키나파소, 나이지리아등과 국경을 접한다.

개요[편집]

  • 수도: 니아메
  • 면적: 1,267,000 km²
  • 인구: 24,112,753 명 (2021년)
  • 공용어: 프랑스어
  • 정치체제: 공화제, 단일국가, 대통령중심제
  • 대통령: 모하메드 바줌

역사[편집]

기원전 1500년경 철기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3세기에는 투아레그 유목민을 통해 낙타가 보급되었다.

동아프리카나일사하라어족 사람들이 서진하면서 니제르를 거쳤는데, 차드카누리족의 영향으로 이미 14세기부터 하우사족이 나라를 세웠고 말리송가이 제국도 큰 영향을 끼쳤다. 17세기엔 송가이족의 덴디 왕국이 이 나라에 세워졌다.

하우사족들은 사하라 사막에서 여러 부족과 교역하면서 상인 계급을 중심으로 중세 이슬람 학문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하우사어에 아랍 문자가 도입되고 상당수의 아랍어 어휘들이 흡수되었다. 니제르 남부와 나이지리아 북부를 중심으로 한 하우사어가 다른 차드어군 언어들을 흡수하며 사용자가 점점 증가하기 시작했다.

19세기에는 하우사족 성직자 우스만 딘 포디오의 지휘를 받는 풀라족이 기마 유목민 문화를 도입하고 기병 전역을 강화하며, 하우사계 소국들을 통일하고 이슬람 신정 국가인 소코토 칼리프국을 세웠다.

당시 풀라족들이 세운 소코토 칼리프국은 단순한 연맹 국가가 아닌 나이지리아 최초의 봉건 제국이었다. 소코토 칼리프국에서 갈라져 나온 풀라족들은 말리바마나 제국세네갈졸로프 왕국마저 멸망시켰으며 정복 전쟁의 결과로 니제르의 척박하고 건조한 땅에 거주하던 풀라족 상당수가 서쪽의 더 비옥한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1891년부터 1892년 사이에 프랑스군이 들어온 것을 계기로 프랑스령 서아프리카의 한 주가 되었다. 특별한 독립 운동 없이 1958년, 프랑스 공동체 내의 자치국이 되었다가 1960년 독립하였다.

지리[편집]

니제르는 내륙국으로서 사하라 사막과 접하고 있다. 전체 면적은 1,267,000km²이며 호수 등의 면적은 300km²에 이른다. 니제르의 면적은 미국 텍사스 주의 약 두배 정도이며 세계에서 22번째로 큰 나라이다. 앙골라와 크기가 비슷하다.

니제르는 7개 국가와 접경을 접하고 있어 국경선이 5,697km에 이르는데 남쪽으로 나이지리아베냉, 동쪽으로 차드, 북북서쪽으로 알제리, 말리와 접하며 북북동쪽으로 리비아와 접한다. 서쪽으로는 부르키나파소와도 조금 접하고 있다.

가장 낮은 곳은 나이저 강으로서 200m다. 가장 높은 곳은 몽 바그잔(Monts Bagzane)으로 해발 2,022 m이다.

기후[편집]

지구상에서 가장 더운 국가로 아열대 기후이며 매우 무덥고 건조하다. 사막이 많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남쪽끝에는 열대 기후가 나타나며 니제르 강 분지가 나타나기도 한다. 남쪽에는 사막 평원과 함께 뜨거워서 온도차가 심하게 난다.

주민[편집]

주민은 하우사, 송하이, 풀라니 등 흑인종과 투아레그 등의 부족이다. 공용어는 프랑스어이며 종교는 95%가 무슬림이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니제르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