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통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통가 국기

통가(Tongga, 통가어: Tonga)는 오세아니아폴리네시아에 있는 섬나라이다. 통가왕국(통가어: Puleʻanga Fakatuʻi ʻo Tonga, 영어: Kingdom of Tonga)이라고 한다. 통가라는 이름은 통가어로 "남쪽"이라는 뜻이다. 이는 통가제도가 폴리네시아 중부 최남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통가의 수도는 누쿠알로파이다. 오세아니아에 산재하는 들로 이루어진 통가제도국토로 하며 170여 개 섬 가운데 36개 섬에만 주민이 거주한다. 하파이제도에 속한 카오섬(Kao), 토푸아섬(Tofua)과 같은 화산섬도 있지만, 대부분이 산호섬이다. 최대 섬은 남쪽 끝에 있는 통가타푸섬이다.

개요[편집]

  • 수도: 누쿠알로파
  • 면적: 748km²
  • 인구: 105,697명(2020년)
  • 공용어: 통가어, 영어
  • 정치체제: 군주제, 단일국가, 내각제
  • 국가 원수: 투포우 6세

역사[편집]

통가는 태평양에 있는 제도로서는 일찍부터 왕조를 세워 작은 나라이면서도 인접한 여러 섬에 그 세력을 떨쳤다(통가제국). 통가왕조투이통가 1세가 된 아호애이투에 의하여 950년경 수립되었다.

1643년 1월 21일 네덜란드아벨 타스만은 통가 본섬인 통가타푸에 처음 상륙한 유럽인이다. 이어 1773년 이후 세 차례 다녀간 제임스 쿡 선장 일행을 시작으로 탐험가, 선교사들이 상륙하면서 통가 문화는 급격하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1845년 타우파타후가 통가를 통일하고 조지 투포우 1세로 세례를 받으며 통가왕국을 개창했다. 1875년에 선교사 셜리 베이커의 도움으로 조지 투포우 1세는 헌법을 도입하고 입헌군주국으로 이행하였다.

1900년 5월 18일 영국과의 우호조약이 체결되고 이후 70년간 영국의 보호국이 되었다. 외교는 영국인 영사가 대리하였으며 재정 또한 영국의 간섭을 받았지만, 아예 멸망한 하와이 왕국, 타히티 왕국과는 달리 안정적으로 국체를 유지할 수 있었다. 1918년에는 스페인 독감이 상륙하여 주민의 8%인 1,800여명이 사망했다. 1970년 통가는 영국으로부터 완전히 자립하였으며 영연방에 가입하였다.

2018년 2월 13일에 통가는 60여년만에 사이클론 '기타'로 인해 섬 대부분이 물에 잠기고 국회의사당을 비롯한 건물들이 파괴되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2020년 5월 19일에 서태평양 지역에서는 한국, 호주, 중국, 싱가포르와 함께 WHO 집행이사국으로 확정되었다. 이들의 임기는 2023년까지이다.

2022년 1월 15일 통가의 훙가통가섬 주변에 위치한 해저 화산에서 대규모 화산 폭발이 있었다. 분화의 규모는 한국의 면적보다도 넓었으며, 화산폭발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쓰나미가 발생하여 태평양 주변 국가 전체에 쓰나미를 안기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지리[편집]

뉴질랜드의 북동쪽에 약 1,900km에 위치하였으며 169 개섬들로 구성되었으며 이 섬들은 바바우(Vava"u)·하파이(Ha"apai)·통가타푸(Tongatapu)의 3개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카오(1,030m), 토푸아(518m) 등 약간의 화산섬도 있으나 대부분이 산호섬이며 133개 섬은 무인도이다. 남쪽 끝에 위치한 수도인 누쿠알로파가 있는 통가타푸섬이 최대섬이다. 연평균기온은 18∼27℃이며, 습도는 80% 안팎이다.

정치[편집]

총리와 각료는 국왕이 임명하며, 각료는 10명으로 구성되고 임기는 종신이다. 여기에 2명의 지사(知事)를 합하여 내각을 구성하게 되는데 지사도 국왕이 임명한다. 통가의 왕은 오세아니아의 군주 중 권력이 강력하다.

의회는 각료 12명, 33명의 귀족 중에서 선출하는 9명의 의원, 일반인이 선출한 9명의 의원으로 구성되는 정원 30명, 임기 3년의 단원제이다. 국왕은 2012년에 즉위한 투포우 6세(Tupou VI)이다.

주민[편집]

통가인은 문화적으로 외형적으로 폴리네시아인에 속하지만, 체형이나 언어는 사모아인에 가까우며 이런 점으로 미루어볼 때 그들은 직접 사모아를 거쳐 이곳으로 건너온 것으로 추정된다.

인구는 백인과 접촉하기 시작한 후부터 감소하였으나, 1920년대부터는 다시 증가 추세를 보인다. 혼혈이 적고 비교적 순수성을 지키고 있다. 그밖에 약간의 유럽인이 살고 있다.

주민들은 원시 농경과 어업에 종사하며 남녀 모두 문신을 새기는 풍습이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권(父權)이 강력한 가부장적 대 가족이 뿌리 박혀 있어 계층 질서의 발달이 뚜렷하며, 그 정점에 신의 자손이라고 믿어지고 있는 성왕(聖王)과 이를 돕는 속왕(俗王)이 왕국을 지배한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 통가〉, 《위키백과》
  • 통가〉, 《두피디아》
  • 통가〉, 《나무위키》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통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