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시에라리온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에라리온 국기

시에라리온(영어: Sierra Leone) 또는 시에라리온 공화국(영어: Republic of Sierra Leone)은 아프리카 대륙 서부 대서양 해안에 위치한 나라이다. 기니, 라이베리아와 국경을 접한다.

프리타운은 수도, 정부의 소재지이자 가장 큰 도시이며, 보는 두 번째로 규모가 큰 도시이다. 인구 10만을 넘는 다른 주요 도시들은 케네마, 코이두, 마케니이다. 시에라리온은 1827년에 설립된, 서아프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포라 베이 컬리지 (Fourah Bay College)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천연 항구 엘리자베스 2세 부두 (Queen Elizabeth II Quay,QE II Quay,Deep Water Quay)가 있다. 이로 인해 ‘서아프리카의 아테네’라고 불린다.

개요[편집]

  • 수도: 프리타운
  • 면적: 71,740km²
  • 인구: 8,141,343명(2021년)
  • 공용어: 영어
  • 정치체제: 공화제, 대통령중심제
  • 대통령: 줄리어스 마다 비오

역사[편집]

시에라리온의 초기 거주자들은 셰르브로인, 템네인, 림바인, 타이라인, 나중에 로마롱인으로 시에라리온에 알려진 멘데인, 시에라리온의 동쪽에 정착했었던 코노인을 포함한다.

1462년, 지금의 시에라리온을 '사자 산'을 뜻하는 Serra de Leão이라 이름지었던 포르투갈의 탐험가 페르도 다 신트랄이 방문했다. 1833년 영국에서는 성공회 신자인 윌리엄 윌버포스 등의 인도주의자들의 노예 제도 반대 운동으로 노예제도가 금지됨으로써 해방 노예를 식민시켰는데, 그 명분은 해방 노예의 자치국을 만든다는 데 있었으나 실제로는 해방 노예들을 이주시킨 식민지를 특허 회사의 식민지 경영에 이용하고 흑인과 백인을 분리시킨다는 의도가 있었다. 해방노예의 자치령의 이념은 수도 프리타운(Freetown)에 그 면목이 약간 남아 있을 뿐이다.

시에라리온은 이전에 노예였던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위한 집으로서 프리타운이 시에라리온 회사에 의해 설립되었을 때인 1792년까지 대서양 무역의 중요한 중심이 되었다. 1808년, 프리타운은 영국 국왕 식민지 (Crown Colony)가 되었고, 1896년 시에라리온의 내부는 영국의 보호국이 되었다. 1961년에 영연방국으로 독립을 하였고, 1971년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1997년 민주 대통령이던 아마드 테잔 카바가 독재자 포데이 산코라의 쿠데타로 쫓겨났다가 주변 국가들의 도움으로 다시 복귀했다.

그러나 산코라를 지지하는 반군 간의 시에라리온 내전이 일어났다.

지리[편집]

시에라리온은 아프리카 서해안에 접하는데 적도에서 북쪽으로 벗어나 있다. 기니라이베리아에 접하며 대서양을 끼고 있기도 하다.

서쪽에서부터 시에라리온은 400km에 달하는 해안선이 있고 해양 자원과 아름다운 광경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이곳을 벗어나면 낮은 늪지대가 나타나며 열대우림 평원과 농경지가 나타난다.

열대기후에 속하며 농업 주기에 적합한 두 절기가 나타난다. 우기는 5월~11월이고 건기는 12월에서 5월이다. 건기 때는 사하라 열풍이 불기도 한다. 수도인 프리타운은 해안 지방에 있는데 시에라리온 항구에 접해 있으면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자연 항구이다.

주민[편집]

주민은 아프리카계인 멘데족, 템네족, 기타 소수 부족과 라틴아메리카자메이카에서 살던 해방노예 자손들인 크레올족으로 구성되었다. 그중에 90%이상이 아프리카계이며 크레올족은 수도 프리타운을 주심으로 거주한다.

공용어는 영어이며 크리오어(영어와 여러 서아프리카어의 혼합어)도 널리 사용된다. 또한 아프리카인들 사이에서는 멘데어와 템네어가 공통어로 사용되고 있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시에라리온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