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가나 (국가)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나 국기

가나(Ghana)또는 가나공화국(Republic of Ghana)은 서아프리카 기니만대서양에 면한 국가이다. 동쪽으로는 토고, 서쪽으로는 코트디부아르, 북쪽으로는 부르키나파소와 맞닿아 있으며, 남쪽으로는 대서양기니만을 면하고 있다. 나라 이름은 소닝케어로 '전사 왕'이라는 뜻이다.

개요[편집]

  • 수도: 아크라
  • 면적: 239,567 km²
  • 인구: 31,732,128 명 (2021년)
  • 공용어: 영어
  • 정치체제: 공화제, 단일국가, 대통령 중심제
  • 대통령: 나나 아쿠포아도

역사[편집]

중세 제국[편집]

옛부터 많은 민족들이 오늘날의 가나 영토를 거쳐 갔지만 5세기경부터 아칸족이 정착했다. 아칸족들이 세운 나라들은 이미 9세기에 수단 지역에 있는 강국중의 하나로 알려 졌다. 11세기 초에 이르러 아칸족들은 보노국을 세웠다. 17세기에 세워진 아샨티 왕국은 금 무역으로 번성했다.

북부 가나 지방에서는 나이지리아 지방의 북쪽에 살던 민족들이 남서쪽으로 이동해 모시족의 기원이 되어 나라들을 세웠다. 이들은 발달된 무기와 나 그베와의 지도 아래에 주변 지역을 정복했다. 나 그베와가 죽자 자식들 사이에서 분란이 일어나 모시족은 다곰바족맘프루시족, 나눔바족, 왈라족 등으로 나뉘었다.

유럽 세력과의 접촉[편집]

15세기에 아칸족은 포르투갈 제국과 무역을 시작하였다. 포르투갈 상인들은 이곳에서 금 산출지를 찾았다고 하여 '황금해안(Costa do Ouro)'이라는 명하였다. 포르투갈 제국은 황금 해안에 포르투갈령 골드코스트를 세웠으며, 아노만사에 무역 거점을 세우고 이름을 상조르즈다미나(São Jorge da Mina)로 바꾸었다. 1481년에 포르투갈 국왕 주앙 2세는 엘미나 성을 지으라고 지시했고, 3년 뒤에 완성됐다. 1598년에 네덜란드 제국이 포르투갈 제국의 금 무역에 참여하면서 네덜란드령 골드코스트를 세우고 코메다 요새를 지었으며, 17세기에 걸쳐 포르투갈 제국의 영토를 공격했다.

17세기 중반에 다양한 유럽 세력들이 금 무역에 진출했고, 스웨덴 제국과 덴마크-노르웨이는 각각 스웨덴령 골드코스트와 덴마크령 골드코스트를 세웠다. 또한 17세기에 들어서 금 무역과 함께 대서양 노예 무역이 이루어졌다.

포르투갈과 스웨덴, 덴마크-노르웨이, 네덜란드, 독일 상인들은 황금 해안에 서른 개가 넘는 요새와 성을 쌓았다. 1874년에 대영 제국은 가나 지방의 일부를 접수하고 영국령 골드코스트로 편입시켰다. 아칸족들은 영국군과 맞서 싸웠는데, 약 100년동안 이어진 영국-아샨티 전쟁에서 아샨티 왕국은 몇 번의 승리를 거두었으나 1900년에 황금 걸상 전쟁에서 지고 대영 제국의 일부가 됐다.

독립운동[편집]

1947년에 영국령 골드코스트의 신생 정당인 통일 골드코스트 회의는 1946년에 총선거를 치른 뒤 '가능한 빠른 시일 안으로 자치 정부를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콰메 은크루마는 가나의 초대 총리이자 대통령으로 회의인민당을 창당했다. 회의인민당은 1951년에 총선거에서 대부분의 의석을 가져갔다. 1957년 3월 6일에 영국령 골드코스트와 독일령 토골란트의 서쪽 지역이 통합해 대영 제국으로부터 독립하고 나라 이름을 가나로 고쳤다. 1960년 7월 1일에 은크루마가 가나의 초대 대통령으로 올랐다. 오늘날 가나에서는 3월 6일을 독립기념일로, 7월 1일을 공화국의 날로 기념한다.

은크루마는 아프리카의 국가원수로서는 처음으로 범아프리카주의를 주창했다. 은크루마는 미국의 링컨 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범아프리카주의를 접했고, 1960년대에 마커스 가비마틴 루터 킹 주니어, 윌리엄 에드워드 부르크하르트 두 보이스 등의 주장을 국정 운영 방침으로 삼았다. 또한 은크루마는 비동맹 운동의 결성을 이끌었으며, 콰메 은크루마 사상 연구소를 세우고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사상을 가르쳤다. 오늘날 가나에서는 은크루마의 생일인 9월 21일을 설립자의 날로 공휴일로 지정하고 은크루마를 기린다.

1966년에 쿠데타가 일어나 은크루마 정부가 전복되고 국가자유위원회(National Liberation Council)가 이끄는 군사 정부가 들어섰다.

콜드촙 작전과 그 이후[편집]

은크루마가 중국을 방문해 저우언라이와 만나고 있을 때, 가나군은 1966년 2월 24일 이매뉴얼 콰시 코토카 대령을 중심으로 콜드촙 작전(Operation Cold Chop)을 펼쳐 쿠데타를 일으키고 은크루마 정부를 무너뜨렸다. 가나군은 국가자유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조지프 아서 안크라 중장이 의장을 맡았다.

1972년 1월에 다시 쿠데타가 일어나 최고 군사 위원회의 의장 이그네이셔스 쿠투 아쳄퐁 중령이 정권을 잡았다. 1979년 6월에 다시 쿠데타가 일어나 새로운 최고 군사 위원회가 세워졌고, 민간 통치로 이행하기 위한 조치로서 대통령 선거를 진행하고 9월 24일에 민간 행정부로 정권을 이양했으나 1981년에 공군 대위 제리 롤링스가 쿠데타를 일으키고 임시 국방 평의회 의장으로 정권을 잡았다. 임시 국방 평의회는 헌법을 정지하고 정당 활동을 금지했다. 경제 상황이 나빠지자 롤링스는 경제 개선 정책을 펼쳐 1980년대 중반까지 경제성장을 활성화시켰다. 1992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다당제를 다시 도입했으며, 롤링스는 국민민주회의 후보로 나서 대통령으로 뽑혔다. 롤링스는 1996년에 열린 대통령 선거에서도 당선됐다.

21세기[편집]

2000년에 열린 대통령 선거에서 뽑힌 신애국당의 존 쿠푸오르는 2001년 1월 7일에 가나의 대통령으로 취임했고, 2004년에 다시 당선되며 가나에서 적법하게 당선된 국가원수와 정부수반으로부터 권력을 이양받은 최초의 인물이 됐다.[29]

2009년 1월 7일 국민민주회의의 존 아타 밀스가 대통령으로 올랐고, 2012년 7월 24일에 밀스가 갑작스럽게 병으로 죽자 부통령이었던 존 드라마니 마하마가 대통령이 됐다.

2013년 1월 7일에 존 드라마니 마하마가 대통령으로 올랐고, 2017년 1월 7일에 나나 아쿠포아도가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지리[편집]

가나는 기니 만 연안에 있는 나라로 적도에서 북쪽으로 단지 몇 도 떨어진 곳에 있다. 남쪽에는 560km에 이르는 해안선이 대서양과 면하고 있다. 본초 자오선이 항구 도시인 가나를 지난다. 국토는 동쪽과 서쪽에 산지가 있을 뿐 대체로 평탄한 고원으로, 그 중앙부를 볼타강이 남쪽으로 흐르며 남쪽 해안은 관목지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 최대의 인공 호수인 볼타호가 있다.

가나의 기후는 사바나 기후로 우기와 건기가 있다.

주민[편집]

가나에는 약 75개의 부족이 있지만, 총인구의 1%가 넘는 부족은 10개 정도에 불과하다. 주요 부족은 아칸족(Akan, 47.5%), 몰레-다그바니족(Mole-Dagbani, 16.6%), 에웨족(Ewe, 13.9%), 가-아단베족(Ga- Adambe, 8.3%), 구안족(Guan, 3.7%), 구르마족(Gurma, Gourma, Gourmantche, 3%), 요루바족(Yoruba, 1%) 등이다. 그외 아당메족(Adangme), 판티족, 다고아족, 후아리족, 크로보족도 있다.

인근의 토고, 나이지리아, 부르키나파소, 베냉, 말리 등에서 불법 이민을 오기도 한다. 이민자들은 2010년 기준으로 인구의 14% 가량을 차지하며 범죄를 저지르기도 해서 문제가 되고있다.

영국의 식민지배의 영향으로 영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다. 취어(아칸어), 가어, 아단베어, 에웨어 등 부족별로 언어가 다르며 이들은 니제르콩고어족에 속한다. 그 이외에도 프랑스어권 국가들에게 둘러싸여 있어서 프랑스어도 주요 외국어로 가르치고 있고, 프랑코포니에 가입된 나라이기도 한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 가나〉, 《위키백과》
  • 가나〉, 《나무위키》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가나 (국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