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키리바시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키리바시 국기

키리바시(영어: Kiribati, 키리바시어: Kiribati)는 오세아니아미크로네시아에 있는 나라이다. 정식 국호는 키리바시 공화국(영어: Republic of Kiribati, 키리바시어: Ribaberiki Kiribati)이다. 수도는 사우스타라와(과거에는 타라와이며 공용어는 영어다. 일본어 등의 일부 언어는 키리바스(Kiribas)라고 부른다. 날짜변경선의 가장 동쪽에 있는 국가이다. 전 세계적으로 일출 시각이 제일 빠른 국가로 시간대가 가장 빠르며, 영국 런던과는 정확히 12시간(한국 시간으로 시간대가 4시간 정도)[1]이 차이난다. 서머 타임 적용 시에는 13시간(한국 시간으로 시간대가 5시간 정도)까지 차이가 난다.

기후는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온화하며, 코프라·어류 등이 주산물이며, 주요 수출품이었던 인광석은 1979년 완전히 고갈되었다. 유엔이 지정한 개발도상국(LDCs)으로서 다른 태평양 도서국가와 마찬가지로 부존자원 부족과 산업 기반 빈약 등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다. 2015년 기준 국민총생산은 1억 6600만 달러, 1인당 국민소득은 1,509 달러이다. 키리바시의 정치는 임기 4년의 대통령 중심제 공화제이며, 의회는 임기 4년의 단원제(46석)이다. 주요 정당은 BTK(진실의 기둥당), MMK(Maneaba 보호당) 등이다.

개요[편집]

  • 수도: 사우스타라와
  • 면적: 811km²
  • 인구: 119,446명(2020년)
  • 공용어: 영어, 키리바시어
  • 정치체제: 공화제, 대통령제
  • 국가 원수: 타네티 마마우

역사[편집]

미크로네시아계 원주민이 기원전부터 거주하여 피지, 사모아, 통가의 주민들과 교류하면서 살았다.

16세기 초에 스페인 탐험가가 발견하였으며, 1788년 영국 길버트 해군 대령이 상륙하여 점령한 후 1892년에 영국보호령이 되어 통치를 받았다. 태평양 전쟁 중엔 일부가 본에게 점령되어 지금의 수도가 있는 타라와 섬이 미군과 일본군의 격전지가 되기도 했다. 전후에는 일부가 영국미국의 핵실험 장소로 사용되기도 했던 역사가 있다.

1974년에는 식민지 헌법이 채택되어 자치정부가 되었으며, 1977년 5월 헌법을 제정하고, 1979년 7월 12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독립 이전까지 이곳을 탐험한 영국인의 이름을 따서 길버트군도(Gilbert island)라고도 불렸으며,대외적으로 우경중립을 표방하며, 모든 국가와의 관계수립을 희망하는 보편주의 외교를 기조로 하고 있다.

지리[편집]

중부 태평양에 위치하였으며 적도와 날짜변경선의 교차지점 부근에 있는 길버트 제도(오션섬 포함), 라인 제도, 피닉스 제도 등으로 이루어진 도서국(島嶼國)이다. 길버트 제도는 두줄로 늘어선 50개 가까운 환초(環礁)이고, 피닉스 제도는 12개의 환초로 구성되어 있다. 지형은 대체로 평탄하지만 물과 토양이 부족하고, 그 부족한 모래땅이 허리케인 같은 폭풍우에 씻겨 내려간다.

열대 해양성 기후로서 기온·습도의 변화가 거의 없는 22∼23℃의 고온을 이루지만 북동무역풍의 영향으로 비교적 견디기 쉽다. 연강수량은 3,800mm 가량이나 불규칙적이어서 심한 가뭄이 계속되기도 한다.

주민[편집]

주민의 대부분인 마이크로네시안이고 중국인 및 기타 민족들도 거주하며 주요하게 20섬에 흩어져 거주한다.

공용어는 영어이며 길버트어도 사용되고 있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키리바시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