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나미비아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미비아 국기

나미비아(영어: Namibia)또는 차드 공화국(영어: Republic of Namibia)은 남아프리카에 있는 나라이다. 북쪽에 앙골라잠비아, 동쪽에 보츠와나짐바브웨, 남쪽과 동쪽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접경하고 있다. 독립 전쟁 후 1990년 3월 21일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부터 독립했다.

개요[편집]

  • 수도: 빈트후크
  • 면적: 825,615 km²
  • 인구: 2,587,344 명 (2021년)
  • 공용어: 영어
  • 정치체제: 공화제, 대통령중심제
  • 대통령: 하게 게인고브

역사[편집]

최초로 이곳에 정착한 부족은 유목 민족인 산족이다. 이후 코이코이족이 산족을 몰아내거나 흡수하면서 나미비아를 지배하다가 반투족들이 남아프리카 일대로 이주 및 정착하면서 점차적으로 이 곳을 지배하였다.

15세기 말, 포르투갈인이 나미비아를 처음 발견하였으나 거의 황무지나 다름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럽 제국주의 국가들은 이곳을 눈여겨보지 않았다. 19세기 중순에 독일인들이 들어 오기 시작하였으며 19세기 후반에는 독일의 식민지로 되었다. 나미비아의 부족인 헤레로족나마족은 독일 자본으로 건설된 광산에서 저임금 중노동에 시달렸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패전하자 1920~90년까지 무려 70년간 남아프리카 연방의 위임통치를 받았고 아파르트헤이트의 영향을 받았다.

1990년 3월 1일 나미비아는 독립하고 샘 누요마를 대통령으로 하는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지리[편집]

몽골에 이어 나미비아는 인구 밀도가 가장 적은 나라 중의 하나이다.(1km2 당 2.5명)

나미비아는 생명체와 관계가 없는 지대가 상당히 많다. 중앙고원, 나미브 사막, 절벽 지대, 저지대(Bushveld), 칼라하리 사막으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중앙 고원은 남북에 뻗쳐 있으며 북동쪽으로 해골해안(Skeleton Coast)에 접한다. 나미브 사막과 해안 평원이 남서쪽에 있으며 남쪽에는 오렌지 강이 있다. 나미브 사막이 넓게 퍼져 있으며 모래언덕과 평원을 따라서 전체 해안선을 따라 이어진다. 절벽이 2,000m의 고도로 솟아 있는데 평균 기온은 인근 지역에서도 내륙으로 들어갈수록 차이가 심해져서 상당히 춥기도 하다. 관목류의 식물을 찾아볼 수 있다. 저지대가 북동쪽에 있는데 앙골라와 접경을 이루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강수량이 풍부한 곳이기도 하다. 날씨는 더 서늘하고 온화하여서 보통 기온이 10 °C 내지 30 °C에 머문다. 토양이 모래이며 대개 평평하며 모래로 구성되어 있어 물을 함유할 수는 없어 1년 내내 대부분 건조한 곳이지만 우기가 되면 6,000 km² 정도의 호수가 생겨서 식수 해결에 큰 도움이 되며 동물들의 안식처가 된다. 또한 거대한 염전이 해역에 크게 형성되었다.

기후는 주로 사막 기후와 스텝 기후를 띄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민[편집]

오밤보족이 약 50%, 카방고족이 9%, 다마라족이 7%, 헤레로족 7% 등 흑인이 87.5%, 백인이 6.6%, 혼혈이 7.4%를 차지한다.

공용어는 영어다. 각 부족어와 아프리칸스어, 독일어도 사용된다. 독일어는 나미비아가 독일의 지배를 받았을 당시에 사용하게 되었는데, 현재 대부분의 흑인들은 독일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으나, 독일계 백인, 또는 나미비아 독립 후 독일에서 나미비아로 돌아온 흑인들 약 22,000명에 의해 모어로 사용되며 수십만의 나미비아인이 제2언어, 제3언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반투계 민족, 코이산족 등의 다른 소수민족들도 거주하고 있어서 헤레로어, 나마어, 코이산어족의 언어들도 쓰이고 있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나미비아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