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앤티가바부다

해시넷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3월 13일 (월) 14:58 판 (새 문서: {{카리브해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오른쪽|'''앤티가바부다''' 국기 '''앤티가바부다'''(영어: Antigua and Bar...)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앤티가바부다 국기

앤티가바부다(영어: Antigua and Barbuda)는 카리브해대서양을 끼고 있는 섬나라이자 영연방의 회원국이다.

영토는 앤티가 섬바부다 섬, 레돈다 섬 3개와 부속 군도들로 구성되었다. 인구는 역시 9만여 명 정도로 그 중 8만 명이 수도인 세인트존스가 위치한 앤티가 섬에 거주한다. 앤티가섬은 리워드 제도의 최대 섬으로 대부분의 국민이 거주하며, 약간 북쪽에 바부다섬이 위치한다. 레돈다섬은 사람이 살지 않는 암초(岩礁)이다.

국명인 앤티가 바부다는 나라를 이루는 섬들에서 따온 것이다. 스페인어로 각각 '안티과'와 '바르부다'라고 발음하며 '고대'와 '수염'을 의미한다. "안티과" 는 "Antigua de Virgen (오래된 처녀)", 즉 성 마리아를 뜻하고, "바르부다"(Barbado/bearded)는 군도에 많이 서식하는 나무의 뿌리 모양이 덮수룩한 수염과 같아 이름 붙여졌다.

2015년 초 미 연방 의회조사처(CRS)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에 따르면 조세회피처로 분류된 캐리비안 국가 및 지역 16곳중 한곳이 바로 앤티가 바부다.

이 리스트에 속한 앤티가 바부다도 자본소득엔 세금을 물리지 않는다. 토지 등 자산에 붙는 세율도 상업용이 아니라면 1%미만이다.

개요

역사

  • 1493년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제2차 항해때 앤티가섬을 발견하였다.
  • 16세기부터 17세기에 걸쳐 스페인인, 프랑스인에게 점령되어 두 나라가 각각 식민지화를 꾀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 1632년에는 영국인이 들어가기 시작했으며 1667년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이후, 영국령 리워드 제도의 일부로서 영국의 식민지 행정하에 놓였다.
  • 1834년에야 앤티가에서 사탕수수 플랜테이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들에 대한 노예제도가 폐지되었다.
  • 1860년에는 바부다섬이 앤티가 행정구역에 편입되었다.
  • 1958년에는 영국령 서인도 연방이 설립되어 앤티가는 설립과 동시에 이에 가맹하여 1962년 이 연방이 해체될 시점까지 회원국이었다.
  • 1966년에 자치령이 되기 위한 신헌법을 제정하였으며, 1967년에 이 지역 섬의 대부분이 영국의 자유연합주에 포괄됨에 따라 앤티가도 그 일원이 되었어, 외교 및 국방 문제만을 영국에 의존하는 자치정부를 수립하였다.
  • 1980년 4월 총선에서 안티구아 노동당 (ALP)이 승리하였다. 여당과 야당이 모두 조기 독립 실현을 공약하고 그해 12월 런던에서 영국과 앤티가 정부 및 바부다 대표에 의한 제헌의회(制憲議會)가 개최되어 독립원칙에 합의하였다.
  • 1981년 7월 앤티가의 종속관계를 끝내는 추밀원령(樞密院令)이 공표되어, 1981년 11월 영국연방의 일원으로서 정식으로 독립하였으며 독립의 아버지인 베레 버드(V.C. Bird)이 독립정부의 초대 수상으로 취임하였다.

지리

앤티가섬은 리워드 제도 최대의 섬으로 북부와 북동부는 석회암으로 구성된 낮은 구릉이 이어져 있으며 남부와 남서부는 화산지대로 되어 있다. 가장 높은 곳은 보기봉(Boggy Peak)으로 402미터 높이이다. 안티가섬은 해안가가 수심이 깊어 여러개의 천연항구와 모래사장을 볼 수 있다. 바부다 섬은 매우 큰 항구를 보유하고 있다. 레돈다섬은 사람이 살지 않는 암초(岩礁)이다.

기후는 지리적으로는 아열대에 속하나 북동무역풍의 진로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더운 더위를 비교적 견디기 쉽다. 1년은 건기와 우기로 나뉘며 앤티가섬의 연평균 강우량은 1,090∼1,140mm이다. 기온의 계절차는 거의 없는 편이다. 쾌적한 기후덕분에 관광업이 발달하였다.

허리케인과 열대폭풍우(7월~10월), 그리고 간헐적 가뭄같은 자연재해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한정된 천연 담수자원때문에 물 관리가 중요한 고민거리이다. 특히 곡물생산 증대를 위해 벌목을 하면서 이 현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

행정 구역

세인트키츠 네비스 행정 지도

세인트키츠 네비스는 14개 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9개 구는 세인트키츠섬에, 5개 구는 네비스섬에 위치한다.

세인트키츠섬

  1. 크라이스트처치니컬라타운구 (Christ Church Nichola Town)
  2. 세인트앤샌디포인트구 (Saint Anne Sandy Point)
  3. 세인트조지바스테르구 (Saint George Basseterre)
  4. 세인트조지진절랜드구 (Saint George Gingerland)
  5. 세인트제임스윈드워드구 (Saint James Windward)
  6. 세인트존카피스테르구 (Saint John Capesterre)
  7. 세인트존피그트리구 (Saint John Figtree)
  8. 세인트메리카욘구 (Saint Mary Cayon)
  9. 세인트폴카피스테르구 (Saint Paul Capesterre)
  10. 세인트폴찰스타운구 (Saint Paul Charlestown)
  11. 세인트피터바스테르구 (Saint Peter Basseterre)
  12. 세인트토머스롤런드구 (Saint Thomas Lowland)
  13. 세인트토머스미들아일랜드구 (Saint Thomas Middle Island)
  14. 트리니티팰머토포인트구 (Trinity Palmetto Point)

정치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은 영연방에 가맹하고 있는입헌군주국으로 영국 국왕을 원수로 하며 국왕의 권한을 대행하는 총독이 임명되고 있다. 현재 국왕은 영국 국왕인 찰스 3세이며 총독은 커스버트 세바스천, 총리는 테런스 드루이다.

세인트키츠와 네비스라는 두 개의 구성 요소로 이뤄진 연방 국가인데 앞 단락에서 설명했듯이 헌법에 네비스가 독립하고자 할 경우 거쳐야 할 요건을 규정해 놓고 있다. 실제로 네비스 독립 운동이 일어나고는 있으나 유권자의 3분의 2가 동의해야 하기에 실현되기 어려운 편이다.

세인트키츠 네비스의 의회는 국민의 직접선거로 선출된 11명의 국회의원이 맡는다. 전 국토는 11개의 선거구로 나누어져 있으며, 세인트키츠 섬에는 8개의 선거구가, 네비스 섬에는 3개의 선거구가 있다. 선거권은 만 18세 이상의 세인트키츠 네비스 시민권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8]에게 주어지며, 선거에 출마하려면 만 21세 이상의 세인트키츠 네비스 시민권을 가지고, 당선되어 임명되는 날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은 출마하는 선거구 내에서 적어도 두 명 이상의 유권자가 추천해야 하며, 55 미국 달러를 예치해야 한다.

의회 내 원내로는 세인트키츠 네비스 노동당, 인민행동운동, 관심을 가진 시민들의 운동, 네비스 개혁당, 인민 노동당이 있다. 9석은 직접 선거를 가지지만, 4석은 상원의석인데, 3석은 총독이 임명하고, 1석은 법무장관이 가진다.

외교적으로 모든 국가와의 우호 친선관계 유지를 기본으로 특히 지리적·역사적·문화적·경제적 배경상 미국·캐나다·영국EU 등 서방 선진국과 전통적 우호 및 선린관계를 중시해왔다. 미국과는 CBI, 캐나다와는 Caribcan, EU와는 LOME협약으로 무역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인근 카리브제국과는 CARICOM, OECS 등 지역기구를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OECS는 동부카리브 6개국과 1개 자치령 (2개 자치령은 준회원)으로 구성된 지역기구로서 동일화폐(EC$)를 사용하며, 대외관계에 공동 보조를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북한·일본 등과 수교하였으며, 외교적으로 단절된 타이완을 승인하여 1983년 수교한 뒤 공식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세인트키츠 네비스는 앤티가 바부다군처럼 소형 군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역 70명에 예비역 130명 정도이며 해안경비대 119명으로 구성되었다.

인구

세인트키츠네비스의 원주민은 아라와크 인디언이었으나, 카리브 인디언들이 침략했고, 다시 영국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이 침략했다. 현재 주민의 대부분은 노예로 끌려왔던 아프리카 흑인들의 후손이다. 유럽인과 아프리카 흑인 사이의 혼혈인이 소수 있으며, 일부 영국인, 포르투갈인, 레바논인들이 있다.

공용어는 영어이다. 영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고 널리 쓰이고 있다. 다만, 일반 주민들은 영어 크레올어를 일상에서 자주 쓰고 있다.

경제

설탕 산업과 관광 산업은 국민경제의 버팀목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경제의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경공업과 관광업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업

건설 및 제조업은 주로 농산물 가공, 면화 압연, 의류, 전자 부품, 식품 생산 및 양조를 포함하여 빠르게 발전하고 네비스는 소규모 역외 금융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업

주로 사탕수수면화를 재배하며 기타 농산물로는 코코넛, 과일, 바나나 등이 있다.네비스섬은 농업 규모가 작고 주로 섬 면화, 과일 및 채소를 생산한다.

관광업

관광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나라 외화 수입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관광객은 주로 미국·캐나다·영국에서 온다.

무역

주로 자당을 수출하고 기계, 식품 및 화학 제품을 수입합니다. 주요 무역 상대국은 미국, 영국, 트리니다드 토바고, 푸에르토리코입니다.

지도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앤티가바부다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