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해시넷

해시넷
218.146.11.16 (토론)님의 2019년 4월 26일 (금) 13:07 판 (연혁)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시넷 로고
㈜해시넷 로고와 글자

㈜해시넷(Hashnet)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정보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상호인증 블록체인 기반의 기업정보 공유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2018년 3월 8일 인터넷 서비스 및 시스템 개발 전문업체인 ㈜아사달의 자회사로 설립되었다. 대표이사는 서창녕이고 이사는 이종원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801호에 있다.

연혁

  • 2018년 03월 08일 ㈜해시넷 법인 설립
  • 2018년 04월 25일 해시넷 사이트 오픈 - http://www.hash.kr/
  • 2018년 05월 30일 해시넷 코인위키 사이트 오픈 - http://wiki.hash.kr/
  • 2018년 07월 27일 해시넷 코인뉴스 3만개 돌파
  • 2018년 08월 14일 해시넷 코인동영상 1만개 돌파
  • 2018년 09월 12일 해시넷 코인칼럼 사이트 오픈
  • 2018년 09월 30일 해시넷 코인위키 문서 1,000개 돌파
  • 2018년 10월 17일 해시넷 코인위키 일일 방문자 9,000명 돌파
  • 2018년 11월 06일 해시넷 코인칼럼 1만개 돌파
  • 2019년 03월 07일 제1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
  • 2019년 04월 18일 제2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

주요 업무

블록체인 전문 포털

해시넷은 2018년 4월 블록체인·암호화폐 정보 포털 사이트인 hash.kr을 오픈했고, 약 1달 후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전문 위키백과인 '코인위키'를 오픈했다. 코인위키는 국내 최초의 코인 전문 위키백과 사이트다. 현재 1,500여개의 글이 등재된 상태다. 기존 위키백과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분야의 문서를 여러 명이 집단 지성을 이용해 누구나 공동 편집할 수 있다. 해시넷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 유명한 코인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아직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코인 등 약 200여개 이상의 암호화폐 관련 문서가 등재돼 있다. 특히 모파스, 유코인, 월튼체인 등의 경우 해당 업체로부터 직접 사진과 자료를 받아 작성했기 때문에 내용이 풍부하고 신뢰도가 높다. 해시넷에는 비탈릭 부테린, 우지한 등을 비롯해 박창기, 김종협 등 국내외 암호화폐 분야 유명 인사들의 상세한 인물 정보도 제공한다. 빗썸, 업비트 등 국내외 주요 거래소와 블록체인 전문 기업 문서도 있다. 블록체인의 작동 원리, 사이퍼펑크, 오라클 문제 등 난이도 있는 주제도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다 보니,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그 암호화폐의 창시자. 그리고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는 거래소 및 암호화폐를 만든 기업까지 포괄적이고도 입체적으로 알 수 있다. 이외에도 포털 사이트에서 배너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종 SNS를 통한 바이럴 홍보 및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다.

블록체인 밋업 행사

해시넷은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과 밋업 행사 기획 등 오프라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019년 3월 7일(목)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서 제1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 행사를 진행했다.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시넷 서창녕 대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김형중 교수, 델리오 정상호 대표, 루나민트 윤승완 대표, 아이닥스 거래소 안나 리우바비나 최고프로젝트책임자(CPO)의 발표가 있었다.

제1회 해시넷 밋업 단체사진
제1회 해시넷 밋업 발표 중
발표자들
발표 중
델리오 정상호 대표 인터뷰
루나민트 윤승완 대표 인터뷰
㈜해시넷 서창녕 대표와 이참삶 부장
해시넷 임직원

기업정보 공유 시스템 개발

2018년 12월 10일 해시넷의 서창녕 대표가 상호인증 블록체인 기반의 기업정보 공유 방법'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특허 내용은 아래와 같다.

블록체인은 '해시'라는 암호화 기술과 '탈중앙 분산저장 방식'을 사용하는 데이터 위·변조가 어려운 시스템이다. 하지만 블록체인 밖에 있는 데이터를 블록체인 안으로 가져올 때 '오라클 문제'(oracle problem)가 발생한다. 데이터가 블록체인 안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위변조가 발생한다면, 설령 그 데이터가 블록체인으로 관리된다고 할지라도 신뢰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해시넷은 이 문제를 '상호인증 블록체인'(mutual confirmation blockchain) 개념을 도입해 해결했다. 상호인증 블록체인은 익명성이 아니라 신원 확인을 거친 실명제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데이터의 등록자와 제1인증자, 제2인증자를 둬 이해 관계자들이 해당 데이터의 내용을 상호 인증토록 했다. 기존 암호화폐에 사용된 블록체인이 1:1의 트랜잭션(transaction)을 처리하는 방식이라면 상호인증 블록체인 기술은 제1·제2·제3 트랜잭션을 각각 처리한 후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하는 획기적인 방식으로,"신뢰할 수 있는 관계자가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에 대해서 승인한 내용을 누구나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중앙화된 조직이나 신뢰할 수 있는 중개자가 없어도 네트워크상 개별 사용자들이 상호인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해시넷은 상호인증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첫 번째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ERC-20 기반의 '기업정보 공유 시스템' 을 만들고 있다. 이 시스템은 사업자등록증, 등기부등본, 재무제표, 인증서 등에 기록된 기업 정보를 국가기관이나 신용정보회사가 아니라 탈중앙 분산저장 방식의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고 관리하는 체계다. 이로 인해 기업 정보의 등록자와 인증자에게는 암호화폐가 보상으로 지급되며 사용자는 이를 사용해 다른 기업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조만간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특허는 기업 정보 인증은 물론 개인 이력 정보, 의료 정보, 계약서, 물류 관리, 저작권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국내 특허에 머물지 않고 미국과 중국 등에서도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채굴 사업

해시넷은 2017년 말부터 2018년까지 채굴기를 판매하고, 채굴 관련 정보를 제공해왔다. 채굴 정보 제공을 위해 채굴 정보표, 채굴기 세팅 방법, 마이님 풀 이용방법을 해시넷 사이트에 게재해왔고, 판매한 채굴기의 종류로는 비트메인 체굴기, 바이칼 채굴기, 이노실리콘 채굴기, 파워 등이다. 하지만 채굴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락을 거듭하자 수익성이 크게 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채산성 악화는 결국 채굴기 수요 감소뿐 아니라 채굴기 가격도 크게 떨어뜨려 현재 채굴기를 사는 사람이 거의 없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해시넷(Hashnet) 배너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해시넷 문서는 해시넷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