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알체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체인(Rchain) 로고
알체인(Rchain) 로고와 글자
그레그 메러디스(Greg Meredith)

알체인(Rchain)은 다양한 금융,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소셜 플랫폼 등을 운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주로 R체인이라고 쓴다. 알체인은 이더리움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알체인의 화폐 단위는 RHOC이다.

개요[편집]

2017년 1월에 출시된 알체인은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의 초점을 둔 암호화폐이며 사용자는 알체인을 통해 금융 서비스,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등을 직접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다. 알체인은 고유의 패턴 매칭과 메타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여러가지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Rho'라는 가상머신을 기반으로 뛰어난 확장성을 가진 다중체인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알체인은 1초당 4~10만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빠른 속도와 확장성을 보장하고 있다. 동시에 자체 API를 외부에 공개하여 연결된 사용자가 안정적인 거래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한다.[1] 2019년 5월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알체인의 시가총액은 약 313억원으로 162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인물[편집]

  • 그레그 메러디스(Greg Meredith) : 그레그 메러디스는 알체인의 공동 설립자이자 사장 겸 이사회의 회원이다. 그는 혁신적인 기술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30년 이상의 높은 수준의 경험과 수학에 대한 엄청난 열정을 가진 인물이다. 알체인을 설립하기 전,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톡(BizTalk)의 수석 설계자,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와이어(Highwire) 제품의 수석 설계자, ATT/NCR용 ATM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의 수석 설계자, MCC의 로제트(Rosette)/ESS 기술의 공동 설계자 및 개발자였다. 현재 그는 비탈릭 부테린, 블라드 잠피르와 함께 캐스퍼(Casper) 증명 프로토콜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2]
  • 에드 아이크홀트(Ed Eykholt) : 에드 에크홀트는 알체인의 공동 설립자이자 이사회의 회원이다. 그리고 알체인 홀딩스 컴퍼니(Rchain Holdings Company)의 대표이사(CEO)를 맡고있다. 그는 미국 퍼듀 대학교(Purdue University)에서 전기 공학 학사 학위와 경영학 석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다. Lively-Gig를 설립하기 전,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현재 GE에 인수된 알스톰 그리드(Alstom Grid)와의 협력을 포함한 여러 대규모 프로젝트를 주도해 왔다. 그리고 그는 기술 산업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회사에서 팀을 이끌고 있다.
  • 케니 로우(Kenny Rowe) : 케니 로우는 알체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자 이사회의 회원이다. 그는 블록체인 산업 전반의 프로젝트에 거버넌스, 커뮤니티 구축 및 협업에 초점을 맞춘 기업가이다. 현재 그는 메이커다오(MakerDAO)의 운영 책임자와 코인펀드(CoinFund)의 선임 컨설턴트를 역임하고 있다. 알체인에 근무하기 전 그는 시애틀 이더리움 밋업 그룹을 설립했으며, 이전에는 다양한 관리 역할을 하는 뉴엘 브랜드(Newell Brands)의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8년 동안 근무했다.
  • 에반 젠슨(Evan Jensen) : 에반 젠슨은 알체인 그룹의 비서로 변호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관련 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변호사다. 그는 워싱턴 대학교(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철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시애틀 대학교(Seattle University)에서 쥬리스 닥터(Juris Doctor, J.D.)을 취득하고 혁신, 기술, 핀테크 분야에서 법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 이안 블룸(Ian Bloom) : 그는 볼티모어 대학교(University of Baltimore) 재무학 학위를 받았으며 리눅스, 오픈 소스, 암호화폐 애호가다. 2015년 4월부터 알체인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시스템 관리, 마케팅, 웹사이트 개발, 호스팅 등을 돕는 등 핵심 팀으로 활동했다. 이전에는 아에곤(AEGON)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엔지니어(MCSE), 포트리스 테크놀로지(Fortress Technologies) 및 크롤(Kroll)에서 컴퓨터 보안 전문가로 근무했다.

특징[편집]

알체인 플랫폼[편집]

  • 알체인 플랫폼은 동일한 노드에서 퍼블릭 및 프라이빗 다중 블록체인을 지원한다. 그리고 병렬로 실행할 수 있는 다중체인 구조를 통해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의 샤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알체인은 이더리움과 유사한 지분(Stake) 기반 지분증명(PoS) 합의 프로토콜을 통해 동시성(Concurrency)이 가능한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다.
  • 알체인과 유사한 솔리디티 기반의 이더리움은 순차적인 처리 시스템으로 인해 동시성(Concurrency)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알체인은 reflective higher-order language인 로랭(RhoLang)라는 언어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 하고자 한다.
  • 알체인 플랫폼의 핵심에는 Rho 가상머신이 있으며 이 가상 머신은 Turing-complete이며 플랫폼 계약의 컴파일 및 실행을 수행한다. 그리고 이 환경에서 여러 Rho 가상 머신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각 가상 시스템은 필요한 경우에만 독립적인 블록체인 및 네트워크 집합에서 독립적인 일련의 스마트 계약을 수행한다.
  • 알체인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술을 변형시키고 확장가능하고 안전한 블록체인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캐스퍼 합의 프로토콜[편집]

  • 이더리움캐스퍼(Casper)와 유사한 지분(stake) 기반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검증인(validator)의 역할이 중요하다.
  • 계약을 한 상태에서 시작되고 많은 노드가 서명된 트랜잭션을 수신한 후 해당 RhoVM 인스턴스가 해당 계약을 다음 상태로 실행한다.
  • 알체인에서는 가상 주소 공간을 구별하기 위해 공개 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블록체인과 달리, 가상 주소 공간을 네임스페이스(Namespace)로 나눈다. 네임스페이스는 네트워크 리소스의 위치를 통신하는데 사용되는 채널의 집합체다.
  •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면 한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네트워크상의 시스템 계약에서 볼 수 있으며,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식별자의 이름을 일정한 영역 안에 그룹화되어서 중복으로 인한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밸리데이터(Validatior)[편집]

밸리데이터, 즉 검증인은 블록체인 내에서 토큰을 일정량 이상 보유하고 이를 지분으로 맡겨놓은 사용자 중에서 특정 인원을 벨리데이터로 선정하여 블록체인의 정보 확인 및 보안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할인/이자/전송비용 3가지 주요 원칙에 기반하여 운영 되며 사용자가 보관하고 있는 토큰의 양에 비례해 혜택이 차별적으로 부여된다.

동시성(Concurrency)[편집]

동시성은 다중 프로세스의 동시 실행이 아닌 병렬처리를 의미하며, RChain은 로랭(Rholang)과 Rho 가상머신을 통해 병렬성과 동시성을 가질 수 있다. 이더리움의 경우 가장 큰 이슈인 확장성(scalability)을 해결하기 위한 알체인의 주요 핵심 특징이 동시성이다. 즉, 순차적인 처리가 아닌 동시처리 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확장 가능하고, 트랜잭션 처리 속도가 빠른 블록체인 솔루션을 구현하려는 것이다.

로랭(Rholang)[편집]

로랭(Rholang)은 완벽한 기능을 갖춘 범용적 튜링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객체 지향 및 기능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적인 언어와 달리 이 언어는 내부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즉, 스마트 계약이 알체인에서 동시에 검증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계약은 로랭 언어로 작성되었으며 동시 실행 엔진인 Rho 가상 머신에서 실행된다. 또한 Rho 가상머신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이 전례 없는 속도와 확장성을 확보 할 수 있다. Rho 미적분학은 공식적인 모델 및 형식 검증을 사용한 수학적 계산 모델로 로랭의 필수 요소이다.

Rho 가상머신[편집]

Rho 가상머신은 동시에 여러 Rho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실행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새로운 노드를 처리할 Rho 가상시스템(Virtual System)의 새 인스턴스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또한 다중 스레드(Multi-Thread)된 설계로 노드는 여러 개의 고성능 인스턴스 처리가 가능하다.

스마트 계약[편집]

알체인에서 스마트 계약은 로랭에 기록되며, Rho 가상머신에 의해 실행된다. 구글고랭(Golang)과 유사한 언어인 로랭은 보안유지와 구축을 병행으로 처리 할 수 있고, 컴파일러에 의해 검증되므로 플랫폼의 확장성을 높여준다.

알체인 커뮤니티[편집]

알체인은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개발 및 관리 커뮤니티을 운영하고 있다. 이 커뮤니티에서 오픈소스 알체인 플랫폼 통제, 소유 및 개발을 진행하며, 가입 시 회원에게 체인의 디스콜드(Discord) 채널 전체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이사회 멤버 선출 권한을 부여한다. 또한 회원들은 거버넌스 위원회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승인 및 예산 할당에도 투표가 가능하다.[2]

사건사고[편집]

중국 미디어 혹평[편집]

2018년 12월 21일 중국 현지 미디어가 알체인 프로젝트가 회계 불투명성과 비합리적인 인수로 인해 신뢰를 상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3,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알체인이 2,350만 달러로 이멀젼 네트워크(Immersion Networks)를 인수한 것이 합리적인지, 이멀젼 네트워크와 공동 개발한 오디오 부호기가 로드맵에 부합한지 여부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디어는 10월과 12월 메라 팔리카르(Medha Parlikar) 수석개발자와 케이트 곤잘레스(Kate Gonsalves)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알체인을 떠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됐다고 덧붙였다.[3]

파산 절차 진행[편집]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알체인이 채무를 갚지 못하고 있으며 2019년 3월 5일 이사회를 개최해 파산 절차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2018년 12월 21일, 알체인은 회계 불투명성과 비합리적인 인수에 대해 투자자들의 비난을 받았으며 10월과 12월 알체인의 수석개발자와 CFO가 해당 프로젝트를 떠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더 가중되었다.[4]

코인 도난[편집]

2019년 4월 27일 알체인 재단이 가상(에스크로) 계좌를 악용한 사기로 인해 코인 일부가 도난당했다고 보도되었다. 알체인은 4월 26일 블로그를 통해 쿠코인 거래소에서 RHOC 도난 사건에 연류된 월렛을 동결했다고 가상 계좌를 악용한 사기 사건이 일어났다고 밝혔다. 또한 사기범들은 알체인 재단 측에 코인 구매 의사를 전하며 가상 계좌에 1100만 RHOC 자금을 입금했다. 가상 계좌 입금을 확인한 알체인 재단은 사기범들에게 토큰을 전송했지만 그 후 계좌에 입금된 자금이 허위임을 알게 되었다. 알체인 재단은 쿠코인에 관련 계좌 동결을 요청했으며 동결된 코인의 가치는 약 31만 달러로 추측되고 있다.[5]

각주[편집]

  1. 비트웹 편집국, 〈R체인 - 뛰어난 확장성〉, 《비트웹》, 2018-02-25
  2. 2.0 2.1 ssam39,〈[1]〉,《스팀잇》, 2018-09
  3. Chainnews editor, 〈RHOC (알체인), 중국 현지 미디어 혹평〉, 《체인뉴스》, 2018-12-21
  4. 그랬어, 〈알체인, 오는 3월 5일 파산 절차 진행〉, 《블록쳉니허브》, 2019-03-04
  5. Coinness, 〈알체인 재단, 에스크로 계좌 사기 피해...토큰 일부 도난〉, 《토큰포스트》, 2019-04-27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알체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