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프록시마엑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록시마엑스(ProximaX) 로고
프록시마엑스(ProximaX) 로고와 글자
(NEM)

프록시마엑스(ProximaX)는 P2P 데이터 저장소와 대역폭 등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NEM) 기반의 디앱(DApp) 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줄여서 XPX라고 부른다. 프록시마엑스의 창시자는 넴재단 회장이었던 론 웡(Lon Wong) 대표이사와 앨빈 레이즈(Alvin Reyes) 기술 이사이다. 프록시마엑스는 지분증명(PoS), 용량증명, 대역폭증명 이라는 3가지 합의 알고리즘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 프록시마엑스는 전통적인 SaaS(Software as a Service) 및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기반의 중앙 집중식 아키텍처이다.

개요[편집]

프록시마엑스 프로토콜은 디앱 개발자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피투피 저장소 및 대역폭을 포함하여 비용 효율적인 다중 계층 피투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함 허용 시스템(fault-tolerant system)은 시스템의 일부가 작동 중지되거나 사용 불가능한 상태에서도 시스템이 완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프록시마엑스는 중앙 엔티티(central entity)를 제거하고 매쉬 배열의 모든 서버 또는 노드를 연결함으로써 결함 내성을 가진 피투피 클라우드 스토리지 아키텍처와 분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메쉬의 단일 구성 요소가 실패하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에 최소한의 영향만을 마친다. 프록시마엑스 프로토콜은 무수히 많은 노드를 통과하는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한다. 분산 데이터베이스(DHT)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전체에서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할 수 있다.[1] 프록시마엑스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DFMS)은 넴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며 다음 네 가지 시나리오에서 작동한다.

  1. 넴 퍼블릭체인을 포함한 프록시마엑스 퍼블릭 DFMS
  2. 넴 퍼블릭체인을 포함한 프록시마엑스 프라이빗 DFMS
  3. 넴 프라이빗체인을 포함한 프록시마엑스 퍼블릭 DFMS
  4. 넴 프라이빗체인을 포함한 프록시마엑스 프라이빗 DFMS

등장배경[편집]

오늘날 SaaSIaaS 플랫폼은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보안 취약점이다. 디도스(DDoS)는 중앙 집중식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들 중 하나이다.[2] 분산형 시스템들은 공격에 취약점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시스템이 커짐에 따라 공격 표면이 거의 무한대로 확장된다. 프록시마엑스는 악성 트래픽으로 인한 시스템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분산화의 성격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 다른 문제는 중앙 독립체에 대한 과도한 의존성이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사용자의 권한을 제거하고 모든 네트워크 기능을 제어한다.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의존성은 개발자와 제작사가 완전히 의존하는 플랫폼이며 자신이 부과하는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플랫폼들이 제작자들에게 공간을 호스팅하고 앱과 콘텐츠를 저장하는 비용을 청구한다. 시스템 고장시간 및 장애도 골칫거리이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은 좋지 못한 서버 액세스나 연결 시간으로 인해 완전한 오류 또는 고장시간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특히 앱과 클라우드 서비스들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분산 시스템은 피투피 연결로 인해 더 빠른 액세스 시간을 가지며 모든 트랜잭션들과 교환을 확인하는 공용 원장으로 인해 잘못된 데이터 전송을 제거한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들은 모든 처리가 허브의 중앙 노드들을 통해 라우팅되어야만 한다고 유행처럼 말해왔기 때문에 고유한 확장성 문제를 가지고 있다. 시스템이 좀 더 분산되고 분포됨에 따라 확장성은 증가한다. 중앙 집중식 시스템들을 갖춘 완전 분산형 메쉬 플랫폼도 좋지 못한 서버 엑세스나 연결 시간으로 인해 완전한 오류 또는 고장시간에 직면한다. 이는 특히 앱과 클라우드 서비스들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탈중앙화 시스템은 피투피 연결로 인해 더 빠른 액세스 시간을 가지며 모든 트랜잭션들과 교환을 확인하는 공용 원장으로 인해 잘못된 데이터 전송을 제거한다. 추가적으로 확장성은 오늘날의 기업 및 클라우드 제공 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데이터센터들과 호스팅 시설들의 도달 범위 및 지리적 위치에 의해 제한된다. 엣지 네트워크는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더 가깝게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역시 제한되어 있으며, 실제로 수천마일 떨어져 있을 수 있다. 분산화는 기업 영역을 넘어서서 확장되며 지리적으로 더욱 다양한 실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중개인이 더 많을 수록 비용 또한 더 많이 드는데, 중앙화된 기업들은 그들의 인프라와 수익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비를 지시하며 그것들을 사업과 소비자들에게 전가한다. 끝으로 모든 네트워크의 제어 독립체는 사용자들의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필터링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리고 있다. 이 검열은 청중으로부터 진실을 숨기거나 다시 쓰거나 또는 콘텐츠 제작자들의 발언의 자유를 침해하는 개인 및 정치적 안건들을 기반으로 할 수 있다. 미디어 플랫폼들은 이 제어를 자신들의 이점으로 오용한다.

오늘날 블록체인의 한계는 분산되어 있음에도 블록체인 네트워크 노드들은 병렬 처리가 거의 또는 전혀 수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노드들은 동일한 규칙들에 따라 동일한 트랜잭션들을 검증할 때 동일한 작업들을 수행한다. 블록체인 노드들은 모든 노드에 대해 동일한 전체 히스토리를 저장한다. 이들은 많은 양의 데이터이다. HDD 용량의 증가는 트랜잭션 수가 끊임없이 증가되는 상황에서 월 수십 기가바이트(GB)의 트랜잭션 데이터를 저장하는 현재 블록체인 환경에 비해 확실히 뒤떨어져 있다. 이러한 제한들은 높은 블록체인 거래 수수료와 트랜잭션 데이터의 크기 제한에 반영된다. 이 때문에 오늘날의 블록체인들은 느리고 비싸고 확장성이 거의 없으며 정보를 저장할 때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현재 블록체인과 DLT 솔루션들은 개발자들로 하여금 저장소와 같은 중요한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오프체인 솔루션들을 보강하거나 추가하도록 한다. 만약 추가적인 피투피 서비스들에 대한 투자가 추가되고 블록체인과 결합되지 않는다면 이는 중앙 집중식 의존성이 생길 수 있다. 결론적으로 블록체인 및 DLT만으로는 과도기적인 SaaS, IaaS 아키텍처로의 대체 서비스들을 허용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없다. 이로 인해 다수의 상충되는 맞춤형 구현들과 ICO가 개발자들에게 여러 구현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복잡성이 증가하고 마찰과 위험이 발생한다. 프록시마엑스는 개발자들에게 무한한 가능성들을 지닌 광범위한 분산형 서비스들을 생성하는 주요 온체인 및 오프체인 프로토콜로 구성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제작하여 이러한 문제들애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했다.[1]

주요 인물[편집]

론 웡(Lon Wong) 대표이사
앨빈 레이즈(Alvin Reyes) 기술이사
  • 론 웡(Lon Wong) : 그는 국제적 오픈 소스 NEM.io 재단의 사장이며 최첨단 오픈소스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팀 멤버이다. 그는 넴 블록체인 솔루션 및 Top 20 암호화폐의 최고급 설계에 기여하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핀테크 업계의 엔지니어이자 성공적인 사업가이다. 또 현재 단계에서 이 프로젝트를 유기적으로 성장시키고 핵심 개발 및 아키텍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 앨빈 레이즈(Alvin Reyes) : 오픈소스 IPFS를 사용하는 피투피 파일 저장 솔루션의 주요 개발자인 피코와 몇 달 동안 프록시마엑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 스택에 대한 경험을 가진 열정적인 전문가이다. 여기에는 Java EE 및 Spring Technology를 사용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개발, 히로쿠 다이노스(Heroku Dynos), 디지털 오션 드롭 릿, 아마존 웹 서비스, 웹 서비스 / API 게이트웨이, IAM, SNS, SQS, S3, EC2, 엘라스틱 서비스(Elastic Services), Route 53 및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프론트 및 데이터베이스 기술이며, 그는 핵심 솔루션 디자이너이자 IPDB (Interplanetary Database) 자바 드라이버(Java Driver), BotMill.io의 솔루션 설계자, 페이스북, Kik 및 텔레그램에서 AI 챗 봇을 작성하는 자바 프레임워크(Java Framework) 및 NEM.io 기반 플랫폼 개발자를 위한 기여자이기도 하다.
  • 다니엘 바(Daniel Bar) : 그는 블록체인 및 분산 원장 기술 기업가이며, 텐 조룸 프로젝트의 공동 설립자이다.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교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의 마이클 크라우치 혁신 센터 (MCIC)에서 블록체인 촉매제인 바트포워드(bitfwd) 커뮤니티 회장이고, 다니엘은 프록시마엑스 분산 스토리지 프로젝트의 첫 번째 혁신 센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조셉 카피오(Joseph Capio) : 프리랜서 개발자로 시작하여 다양한 개발 언어로 4년 동안 풀 스택 웹 개발자로 일했다. 웹 디자인 및 UI / UX 개발 경험이 있으며, 마누엘 S. 엔 베르가 대학 재단(Manuel S. Enverga University Foundation)에서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 프라산트 초두리(Prasanth Chaudhury) : 그는 전기통신 및 자산관리산업 분야에서 축적된 재정적, 투자 및 위험 분석 분야에서 10년의 경력을 쌓았으며, 런던 경제 학부(BSc)에서 회계 및 재무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공인재무분석사(CFA) 지정을 추구하고 있다.
  • 티모시 치아(Timothy Chia) : 그는 자원, 프로세스 및 기술을 조정하여 직원을 관리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키는 입증 된 전문가로 프록시마엑스에 일련의 균형 잡힌 기술을 제공하며, 클라이언트 회계, IT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및 비즈니스 관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고, 법적인 산업을 전문으로 하는 IT 및 재무 ERP 시스템 프로젝트에서 30년의 전문 경력을 가지고 있다.

특징[편집]

DFMS P2P 파일 스토리지 솔루션[편집]

프록시마엑스는 본질적으로 피투피 분산 아키텍처인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DFMS)을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여 네트워크를 분산화하고 사용자가 제3자 스토리지 공급자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하는 클라이언트측 암호화를 허용한다. 이 시스템은 피투피 네트워크에서 암호화되고 분할된 파일 저장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전통적인 위협으로부터 자유롭다. 어떠한 중앙 기관의 부재는 일부 노드가 오프라인 상태가 되어 다음 노드가 자리를 잡는 것처럼 네트워크를 100% 액세스 할 수 있게 해준다. 피투피 분산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이점이 있는 IPFS를 기반으로 한다.

  • 높은 가용성 : 파일들은 피어들 간에 복제되어 네트워크상의 다른 피어가 항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결함 내성 : 네트워크상의 피어들은 단일 또는 다중 피어 실패 또는 고장 시간이 발생할 경우 운영 지속성을 허용하고, 이는 본질적으로 하나의 피어 또는 피어 그룹이 다운되면 네트워크 스토리지는 작동을 계속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피어를 찾는다.
  • 중복제거 : 이 솔루션에는 중복 파일들을 탐지하고 네트워크에 동일한 파일을 복사하지 않는 데이터 압축 기술이 있다.
  • CAS(Content-addressable storage) : 저장 위치가 아닌, 내용을 기반으로 검색 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커니즘으로, 기본적인 네트워크에 업로드된 파일이 파일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해시를 사용하여 모든 유사한 파일과 고유하게 구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고성능 : 분산 아키텍처는 전통적인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보다 확장성이 좋으며, 스토리지 솔루션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피어의 수에 따라 확장되고, 참여하는 동료가 많을수록 솔루션이 저장소 및 대역폭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 군집/분산 : 네트워크의 일부인 피어들은 데이터를 복제하여 가용성을 극대화한다.
  • 불변성 : 업로드된 모든 파일은 네트워크상의 다른 피어가 제거하거나 수정할 수 없고 이는 내용 어드레스 기억 장치(Content-addressable storage)로 알려진 파일의 내용을 사용하는 해시를 통해 파일을 모두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식별 시스템은 모든 파일 버전이 고유하며 네트워크의 유사한 파일을 덮어쓰지 않는다.
  • 오프라인으로 콘텐츠에 접속 : 클라이언트 측의 캐싱 메커니즘은 컨텐트가 로드될 때 컨텐트를 캐시 하여 고객이 오프라인이더라도 여전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멀티 해시 프로토콜 : 이 솔루션은 다양한 잘 설정된 암호화 해시 함수의 출력을 차별화하기 위해 멀티 해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크기 및 인코딩 고려 사항을 처리한다.
  • 웹 서비스 HTTP API : 피투피 스토리지 노드들에는 개발자가 디앱과 스토리지를 쉽게 통합 할 수 있도록 Exposed Web Services 엔드 포인트가 내장되어 있다.

IPFS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고 넴의 퍼블릭 및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술과 통합된 피투피 분산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하지 못하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 측 암호화는 데이터 보안과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는 검색 가능성 증명을 보장한다. 프록시마엑스 피투피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는 보안 위반 및 인프라 장애의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이렇게 개방적이고 민주화된 시장은 피투피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비용을 크게 절감할 것이다. 또한 피투피 클라우드 스토리지 네트워크에서 호스팅 되는 데이터는 데이터 오류, 무단 액세스, 변조 및 검열에 내성을 갖는다.[1]

PSP 실시간 스트리밍[편집]

프록시마엑스는 암호화 신원 사이의 안전한 오프체인 통신 채널을 가능하도록 설계된 피어 스트림 프로토콜, 프라이버시 피투피 메시징, 온라인 존재, 라우팅, 실시간 프로토콜을 활용할 예정이다. PSP는 사용자와 노드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 프록시마 엑스 스트리밍 레이어에서 사용된다. 핵심 PSP는 프라이버시 라우팅 프로토콜로 설계되었는데, 양파 및 I2P 라우팅과 달리 PSP는 절연되어 출구 노드 및 아웃 프록시를 유지 관리할 위험이 없고, PSP는 사용자, 디앱, 사물인터넷, 프록시마엑스 생태계의 라이브 및 저장된 콘텐츠를 비공개로 연결하기 위해 엔트리 노드 및 임시로 상호 연결된 라우팅 회로를 통해 프라이버시 라우팅을 제공한다. PSP 계층은 최종 사용자와 디앱 개발자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보장한다.[1]

  • NS 디앱 프로토콜 : 프록시마엑스 디앱은 고유한 NS(name spaced) 프로토콜을 설계하여 PSP 프로토콜로 구현할 수 있다.
  • 분산 인증 및 검증 : PSP 사용자는 서비스 무결성, 기밀성, 가용성 및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는 중앙 인증 서비스를 신뢰하기보다는 암호 식별자를 사용하여 직접 서로를 인증하고 검증한다.
  • 분산된 상태 : PSP 프로토콜은 사용자가 PII 및 사용자 IP 주소와 같은 메타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발표할 수 있게 하며, PSP 프로토콜에서 사용자의 암호 식별 정보는 분산된 방식으로 존재 이벤트를 인증하고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 군집/분산된 존재 및 실시간 스트리밍 : 네트워크의 일부인 피어들은 스트림 및 현재 상태 데이터를 복제하여 가용성을 극대화한다.
  • 개인 및 익명 라우팅 : 모든 참가자들의 최대 익명성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개인 정보 라우팅 및 익명 검색한다.
  • '분산 콘텐츠 생성 : 제작자들이 중개자 없이 콘텐츠를 직접 스트리밍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자에게 역량을 부여한다.

캐터펄트[편집]

기본 제공품인 프록시마엑스는 캐터펄트(Catapult) 기술을 사용하여 넴의 공용 블록체인에서 작동하여 결국 누구나 가입하여 일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인센티브 부여 메커니즘은 넴 공중 네트워크에 이미 존재하는 중요도증명 합의 알고리즘 및 수확 인센티브 이외에 더 많은 사용자가 이 네트워크에 가담하고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중요도증명 합의는 저장소 및 대역폭 기여도를 측정하고 보상하는 컨센서스 프로토콜의 보조 레이어로 확장되어 XPX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 디앱 개발자는 구성 가능한 경제 모델을 통해 고유한 수익 창출 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자유와 유연성을 갖게 된다.[1]

합의 알고리즘[편집]

프록시마엑스는 투표, 거버넌스, 수집 및 네트워크에 스토리지 및 대역폭 리소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노드에 대한 보상을 위해 다층 컨센서스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프록시마엑스 노드, 디앱 개발자 및 콘텐츠 제작자는 플랫폼에서의 활동에 따라 XPX 토큰이 지급된다. 사슬과 사슬 자원, 서비스 및 활동에 적용되는 적용되는 3가지 주요 합의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1]

넴에서 소개한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으로 이 기능은 노드가 블록을 만들 자격을 얻으려면 일정량의 통화를 부여해야 하는 지분 증명(Proof of Stake)과 유사하지만 중요증명 합의 알고리즘 사용자의 중요성은 보유한 토큰의 수와 지갑과의 거래 횟수에 따라 결정되기에 중요도증명 방식의 거래량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과 신뢰가 요인이 된다. 넴을 만든 목적은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다. 넴의 합의 알고리즘은 중요도증명 방식으로 각 사용자들의 네트워크 참여도에 따라 지급 보상 금액이 달라진다.[3] 넴의 초기 버전인 엔엑스티(NXT)의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 방식은 코인을 많이 가질수록 더 많은 부를 축적해 부가 몰리는 문제를 낳았다. 게다가 암호화폐를 많이 가진 사람들은 거래를 중단하고 보유만 하는 경향이 높아졌다.[4][5]
이를 해결하기 위해 넴은 오래 보관하면서도 시스템 기여에 따라 보상을 주는 중요도증명 방식을 채택했다. 중요도증명은 막대한 초기 자금이 들어가는 기존의 보상 시스템에서 자유롭도록 설계되었다.[6] 암호화폐 채굴이나 보유량이 아니라, 넴의 양과 사용자가 지갑에서 얼마나 많은 거래를 하는지에 따라 보상이 결정된다. 계정이 처리하는 거래가 많을수록 중요성이 커지게 되고, 시스템에 대한 기여도가 높을수록 보수를 받을 확률도 커진다.[7] 이러한 거래 기여도를 채굴(mining)이 아닌 수확(harvesting)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수확을 하려면 1만 넴 이상을 보유해야 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 한다. 송금 거래 역시 많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준다. 또 처리된 거래액의 0.01%만큼 수수료를 받는다.[8] 가기.png 중요도증명에 대해 자세히 보기
단일 노드가 서비스 공급자가 제시한 챌린지를 해결하기 위해 적지 않은 양의 디스크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으로 용량증명 방식은 작업증명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 차이는 계산 대신 저장이 사용된다. 용량 증명은 메모리 관련 기능과 검색 가능성 증명과는 상당히 다르지만 관련이 있다. 용량증명은 컴퓨터 스토리지를 리소스로 사용한다. 플롯(Plot)이라고 불리는 기해결 연산이 각 노드에 저장되고, 채굴 소프트웨어는 각 블록을 단조하기 위해 자동으로 플롯을 읽는다. 더 큰 스토리지를 보유하고 있을수록 주어진 블록을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9] 용량증명 시스템에서 채굴하기 전까지는 , 알고리즘이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플롯이라 불리는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생성한다. 더 많은 플롯을 보유할수록, 체인의 다음 블록을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10] 하드 드라이브로 채굴하는 방식으로써 기존의 과도한 CPU,GPUASIC가 필요로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저전력으로 채굴이 가능하다. 공간을 절약하면서, 환경과 전기 낭비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며 채굴 속도 또한 작업증명방식 보다 더 빠른 채굴 방식이다.[11] 가기.png 용량증명에 대해 자세히 보기
대역폭증명.PNG
프록시마엑스는 여러 오라클 검증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대한 피투피 노드 대역폭 기여도를 보고하고 검증한다. 악성 릴레이의 경우 대역폭에 대한 부적절한 자체 보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따라서 각 릴레이의 기여도를 결정하는 대역폭 속도 측정 체계가 있다. 악성 결합 노드 그룹의 공격에 내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릴레이 대역폭에 대한 정확한 합의를 형성하기 위해 서로의 기여를 측정하고 평가한다.[12] 대역폭증명 프로세스는 지속해서 이루어지며 합의는 주기적으로 형성된다.
은행 기업은 은행이 특정 릴레이에 대해 동전을 추적할 수 없도록 블라인드 서명을 사용하여 동전이 생성되는 경우 각 릴레이의 대역폭 기여를 저장하고 추적할 책임이 있다. 그 후, 이 릴레이들은 은행이 보관하고 있는 이전에 사용한 코인의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오는 구매 요청을 일치 시켜 이중 지출을 방지하는 보증된 승자 코인을 사기 위해 코인을 사용한다. 대역폭은 컴퓨팅 능력보다 사람들에게 더 균등하게 분배되며, 작업과는 달리 전문화를 통해 각각 최적화 할 수있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한 종류의 대역폭이 있으며 대역폭 증명을 위해 개선하면 다른 용도의 대역폭도 향상된다.[13] 가기.png 대역폭증명에 대해 자세히 보기

디앱[편집]

  • 파일 호스팅 서비스 : 프록시마엑스는 비공개로 소유된 개인 소유의 파일 저장 및 공유 네트워크 형태로 개인 모드로 배포 할 수 있으며, 이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는 여러 장치에서 파일을 자동으로 보호 환경에서 개별적으로 동기화하고 구성 할 수 있다.
  • 파일 공유 : 프록시마엑스를 통해 사용자는 신뢰의 문제 없이 파일과 데이터를 완벽하고 안전하게 공유 할 수 있고 언제 어떻게 데이터, 기밀 정보 및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 블록체인 신원 확인은 많은 종류의 보안 문제를 방지한다.
  • 콘텐츠 제작 및 수익 창출 : 프록시마엑스 디앱 개발자는 프록시마엑스 생태계에서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 제작을 위해 디앱을 설계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 되고, 프록시마엑스 컨센서스 프로토콜은 콘텐츠 작성자가 콘텐츠를 볼 때 정기적으로 보상한다. 구독된 프록시마엑스 사용자는 콘텐츠 작성자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를 지원할 수 있다.
  • 콘텐츠 제어 : 합의 알고리즘의 일부는 불법적이거나 불쾌한 콘텐츠의 필터링을 관리한다. 이것이 공개적이고 비폭력적인 플랫폼이지만, 시스템의 클라이언트가 콘텐츠에 플래그를 지정하고 제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고객 기반의 충분한 비율이 콘텐츠를 줄이는 경우 저장 및 브로드 캐스트가 제한된다. 중앙 권한이 없는 경우, 이 메커니즘은 안전하고 안전한 경험을 보장한다.
  • 안전한 멀티미디어 및 메시지 스트리밍 : 스트림의 귀속은 프록시마엑스에서 익명으로 처리된다. 스트림 생성자의 아이피(IP) 주소 또는 개인 정보를 결정할 수 없고, 콘텐츠 시청자는 동일한 익명성을 누리게 되며, 프록시마엑스의 스트리밍 구성 요소의 핵심 기능인 개인 정보 보호 및 익명성이다. 서버가 내용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존재 여부 및 발견은 개인 정보 보호 경로를 통해 난독화되면, 최종 사용자 참가자만이 해당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볼 수 있다.
  • 고객신원확인(KYC; Know Your Customer) : 사기 방지는 분산 시스템에서 더욱 큰 과제이다. 프록시마엑스는 관객, 개발자 및 콘텐츠 제작자를 파악하기 위해 KYC 기능을 통합하고 KYC 기능은 컨센서스 레이어에 사기성을 줄이고 악의적인 노드를 식별하며 필요한 경우 보안 및 제로 프라이버시 및 익명성을 유지하도록 알린다.[1]

토큰 이코노미[편집]

경제모델[편집]

프록시마엑스는 주기적 가입을 기반으로 동적으로 구성 가능한 경제모델로 구성된다. 프록시마엑스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네이티브 토큰인 XPX를 사용하여 PXP(ProximaX Power)와 교환하여 네트워크에 가입한다. 프록시마엑스는 가입기간동안 사용자의 파워를 정의하고 요금을 청구하며 소비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 지불은 핵심 블록체인 트랜잭션 계층이 아닌 사이드 체인 파워 계층에서 수행된다. 파워계층은 고주파 전력분배를 위해 조정된 합의 모델을 갖는다. 코어의 넴 블록체인 트랜잭션 계층과의 교차 체인교환을 통해 사용자에게 파워가 할당된다.[1]

  • 수익창출
프록시마엑스에는 동적으로 구성 가능한 경제 모델에서 돈을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세 당사자가 있다. 프록시마엑스는 앱 개발자가 다양한 앱 경제 모델을 구성할 수 있는 일련의 API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앱 개발자는 소비자 및 사용자의 구독 전력 분포를 프록시마엑스 네트워크 30%, 앱 개발자 10%, 콘텐츠 제공 헙체 60%로 정의할 수 있다. 0%의 요금을 부과하고 네트워크 및 콘텐츠 제공 업체 또는 네트워크에만 소비자 및 사용자의 힘을 분배하도록 다른 앱을 구성할 수 있다.
  • 디앱 수익창출 모델
프록시마엑스는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네트워크에 가입하여 계정에 파워를 추가하는 구독 수익 모델을 사용한다. 사용자의 파워는 사용자가 소비한 네트워크 리소스를 보고 프록시마엑스 합의 알고리증메 의해 측정되고 제어된다. 대신 프록시마엑스 합의 알고리즘은 디앱 사용자가 소비하는 전력과 동일한 기본 XPX 토큰을 사용하여 앱 개발자와 앱 콘텐츠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한다. 단일경제 모델을 정의하는 대신 프록시마엑스는 구성 가능한 API 세트를 통해 동적 경제 모델을 제공하여 디앱 개발자가 고유한 경제 모델을 편집하고 구성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 디앱 프리미엄 모델
프록시마엑스는 상업 노드를 사용하는 프리미음 모델을 활성화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프록시마엑스의 상업 노드는 프록시마엑스 분산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만 디앱 개발자가 소유하고 호스팅하는 중앙 집중식 노드이다. 상업 노드는 프록시마엑스 플랫폼에 가입하여 디앱 프로토콜에 대한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대신 프록시마엑스는 상업 노드가 디앱 프로노콜을 운반하고 서비스하는 네트워크 비용을 충당할 것이므로 무료로 디앱 사용자를 지원할 것이다.
  • 상업 노드
상업 노드 모델은 프리미엄 구조를 지원하고 프록시마엑스 프로토콜 기능 이상의 디앱에 대한 유연한 백엔드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앱 개발자는 상업 노드를 사용하여 동적 백엔드 비즈니스 로직을 호스팅 할 수 있다.

토큰 분배[편집]

프록시마엑스 프로젝트는 공개적으로 소유, 사용 및 배포될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이 솔루션은 NEM 퍼블릭 블록 체인을 통합 및 사용하며 Mosaic 형태로 토큰을 관리하고, XPX를 거래하는 데 필요한 XEM의 형태로 각 거래와 관련된 수수료가 있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XPX 토큰에는 증권의 성격이 연관되어 있지 않음으로, 시장 요구 및 공급에 따라 그 값이 결정되는 소모적 유틸리티 토큰이다.[1]

  • XPX 배분 구조
XPX 토큰은 ICO 캠페인을 통해 배포되고, 지분(Stake) 당 최종 XPX토큰 수는 신청 지분의 수에 따라 다르다. 지분은 프록시마엑스에서 특정 숫자의 XPX 토큰을 획득할 권리를 의미한다.
  1. 총 XPX 토큰 공급은 90억 개다.(9,000,000,000)
  2. 각 지분은 프록시마엑스에 의해 결정되고 구매 시 프록시마엑스 웹 사이트(www.proximax.io)에 명시된 가격으로 NEM('XEM'), Ethereum('ETH'), Bitcoin('BTC') 또는 Xarcade 토큰(www.xarcade.io에 명시된 바와 같이 XAR)에서 미화 750달러에 판매된다.
  3. 지분은 0.1개의 단위로 구매 할 수 있다.
  4. 비공개 투자자가 지분의 대형 블록을 구매함으로써 할인을 받는 Pre-ICO(사전 판매) 가 있다.
  5. 사전 판매가 먼저 이루어지며, 이후 지분당 미화 750달러의 지분을 구매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 등록할 수 있는 공개 판매(Public Sale)가 이루어지며, Public Sale은 2018년 4월 15일 ~ 2018년 4월 25일 동안 이루어진다.
  6. 50억(5,000,000,000) 개의 XPX(50억 토큰)는 사전 판매 및 공개 판매(토큰 판매 기간) 기간에 판매되며, 40억(4,000,000,000) 개의 XPX(Reserved Tokens)는 프록시마 엑스가 설립자, 핵심 팀, 공급 업체, 컨설턴트, 마케팅 및 프록시마엑스에서 형성하는 비영리 재단의 사용을 위해 배포 할 수 있고, 프록시마엑스 플랫폼을 장기간에 걸쳐 홍보 및 개발할 수 있다.
  7. 토큰 판매 기간 판매 기간 동안 판매된 지분은 기부자(토큰 구매자)가 50억 개의 토큰의 비율만 취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기부자는 Reserved Tokens의 비율을 받을 자격이 없다. 따라서 지분은 50억 토큰 중 일부만을 취득할 권리를 의미한다.
  8. 프록시마엑스가 발행하는 지분당 XPX의 최종 개수는 토큰 판매 기간 기부자가 구매 한 지분의 수에 따라 달라진다.
  9. 최대 150,000개의 지분이 토큰 세일 기간 동안 판매될 것이며 목표에 도달하면 지분은 더이상 판매되지 않는다.
  10. 50억 개의 토큰은 토큰 판매 기간 판매된 지분의 총수로 나뉘고, 각 기부자는 그들이 구입 한 지분의 수에 비례하여 50억의 토큰을 분배받게 되며, 각 제공자의 XPX수는 토큰 판매 기간 판매된 지분의 최종 수를 50억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XPX는 소수점 이하 6자리의 분수로 발행된다.
< 예시 테이블 >
판매된 지분 (Stake)의 수 지분(Stake) 당 XPX 토큰의 수
150,000 33,333.333333
112,500 44,444.444444
토큰 그래프
  • 지분 할당
40억 개의 Reserved Tokens은 기존 공헌자에게 보상하기 위해 사용되고 프록시마엑스는 다음과 같이 토큰을 배포한다.
  1. 5.85% of the Reserved Tokens – 234,000,000 XPX가 창립자에게 제공되며, 이는 총 토큰 공급량의 2.6 %를 나타낸다.
  2. 9% of the Reserved Tokens – 360,000,000X PX 은 핵심 팀에게 제공되며, 이는 총 토큰 공급량의 4%를 나타낸다.
  3. 9.9% of the Reserved Tokens – 396,000,000 XPX를 공급 업체인 PeerStream Inc.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이는 총 토큰 공급량의 4.4 %를 차지한다.
  4. 11.25% of the Reserved Tokens – 450,000,000 XPX를 마케팅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전체 토큰 공급량의 5%를 나타낸다.
  5. 64% of the Reserved Tokens – 2,560,000,000은 프록시마엑스가 설립한 비영리 재단으로 전달되고, 이것은 전체 토큰 공급의 28.44%를 나타낸다. 재단의 설립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프록시마엑스 플랫폼을 홍보하는 것이며 XPX 토큰은 장기적으로 개발, 마케팅 및 운영 비용으로 지출된다. 재단으로 이전된 금액은 영구히 지속 가능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로드맵과 전망[편집]

  • 로드맵
2018년 : R & D 및 프로토 타이핑, 아키텍처, 개발 관련 문서, 마케팅
2018년 : 영구 데이터 저장소 구조정의, 노드 생태계 및 라우팅 계층 설계, 블록체인 통신 레이어 구현하기
2018년 : 노드 생태계 및 라우팅 계층 개발, 생태계 개발, 댑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신호 프로토콜 호환성 보장, 팀 확장
2018년 : 클라이언트 측 SDK / API 구축, 상용 중앙 집중식 노드 개발, 미디어 전달 / 품질 작업, 부트스트랩 된 노드 집합으로 공개적으로 첫 번째 베타 플랫폼을 공개
2019년 : 합의(Consensus)와 보상(Rewards), 블록체인 계층의 프라이버시 거래, 디앱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하기 위해 앱 개발자가 호스팅하는 상용 노드, 웹 호스팅 및 콘텐츠 전달, 완벽한 가상 머신 튜링[1]

각주[편집]

  1.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프록시마엑스 백서 - https://www.proximax.io/files/ProximaX-Whitepaper-v1.4-KO.pdf
  2. 이비트코인, 〈프록시마엑스 ProximaX (XPX) 완벽분석〉, 《네이버 블로그》, 2018-07-22
  3. coinparzival, 〈NEM(XEM)에 관심있는 분들이 좋아할만한 소식〉, 《스팀잇》
  4. 유병철 기자, 〈(기묘한 재테크) 해킹당한 NEM은 어떤 암호화폐일까〉, 《글로벌이코노믹》, 2018-01-31
  5. 라이즈, 〈넴 코인, 스마트 자산 시스템을 위한 암호화폐〉, 《네이버 블로그》, 2019-01-03
  6. 신은동 기자, 〈(신비한 코인사전) <13>'채굴' 아닌 '수확', 넴(NEM)〉, 《디센터》, 2018-04-16
  7. 백고래, 〈넴 코인, 스마트 자산 시스템을 위한 암호화폐〉, 《네이버 블로그》, 2019-01-03
  8. 신은동 기자, 〈(신비한 코인사전)<13>‘채굴’ 아닌 ‘수확’, 넴(NEM)〉, 《서울경제》, 2018-04-16
  9. 전력 소모가 적은 블록체인 기술〉, 《시스코 코리아 블로그》, 2018-08-22
  10. 유지수 기자, 〈THEblockchain: 블록체인 합의 프로토콜 기초서〉, 《토큰포스트》, 2017-03-07
  11. 고당도오렌지, 〈버스트(BURST)코인〉, 《네이버 블로그》, 2018-07-19
  12. MinerGate Mining Pool, 〈Blockchain Consensus Types: Proof of Elapsed Time, Proof of Authority, Proof of Bandwidth〉, 《Official MinerGate Blog》, 2018-08-24
  13. eaglgenes101, 〈Puzzling over Proof-of-Bandwidth〉, 《Ethereum Community Forum》, 2015-0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프록시마엑스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