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아하토큰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하토큰(Aha Knowledge Token) 글자

아하토큰(Aha Knowledge Token, AHT)은 사용자가 아하 서비스에서 기여한 만큼 인센티브 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내에서 다양하게 지불수단으로 활용이 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이다.

개요[편집]

아하는 지식에 합당한 가치가 부여되고 신뢰할 수 있는 지식(Reliable Knowledge), 양질의 지식콘텐츠가 생산되고 공유될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아하 백서의 초기에 양질의 지식콘텐츠 생산에는 '정량적 노동'과 '정성적 노동'이 함께 필요함을 언급한바 있다. 정량적 노동(Quantitative labor)이라 함은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Domain Knowledge)을 활용한 지적 리소스를 의미하며, 정성적 노동(Conscientious labor)은 이러한 지식을 투입하는데 필요한 시간, 정성, 노력을 의미한다. 사용자의 이러한 정량적 노동과 정성적 노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데 그것에 상응하는 보상을 필요로 하며, 우리는 이 보상을 아하토큰 (AHT)으로 제공한다. 아하 팀은 지식에 합당한 가치가 부여되어 공유되고 거래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핵심 미션을 가지고 있다.

아하토큰(AHT)은 누군가의 지식의 가치를 치환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지적, 사회적 화폐(Social Currency)이며, 이러한 통화의 가치는 아하 팀의 서비스 및 제도적 차원의 노력과 함께 수많은 사용자의 지식생태계 참여를 통해서 함께 이루어낼 수 있다. 아하토큰은 토큰 자체가 금전적 가치를 지니고, 시장에서 가격이 정해지게 된다. 즉, 사용자가 아하 서비스를 활성화에 기여한 만큼 제공을 받은 토큰 자체에 환금성과 유동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1]

주요 인물[편집]

  • 서한울(Hanwool Suh) : 중국 인민대학교(中国人民大学, Renmin University of China) 법학부를 졸업하였으며 Caique Corporation 공동 창업자 겸 기업가이다. 그는 현재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EO이다.
  • 이희승(Heeseung Lee) : 독일 다름슈타트공과대학교(Technical University of Darmstadt)를 졸업하여 LG 전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오라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담당한바 있다. 현재 그는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TO이다.
  • 조성훈(Sunghoon Jo) :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학(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UIC) 경영대학(School of Business)의 MBA를 졸업하였으며 중국 인민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라이징 선(RisingSun) 마케팅 리서치 및 컨설팅을 담당하였으며, 네모파트너즈(Nemo Partners)의 CCG를 맡아 근무한바 있다.현재 그는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OO이다.[1]

아하 소개[편집]

1단계 토큰 기반 댑(Token based DApp)
2단계 DFS가 포함된 댑(DApp with DFS, Distributed File System)

아하(Aha)는 블록체인 기반의 참여자 토큰 보상형 Q&A서비스이다. 좋은 질문을 하고, 좋은 답변을 하며, 양질의 지식을 선별해내는 사용자에게 아하토큰(AHT)을 지급한다.[2]

기술적인 측면에서 블록체인은 분산되어 있고 공개되어 있으며, 타임스탬핑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산 원장으로서 네트워크에서 처리되는 거래 내역을 기록하는데 사용되는 디지털 원장이다. 이러한 정보는 분산되어 있으며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지만 특히 모든 후속정보를 동시에 변경하지 않고는 기록 자체를 변경할 수 없고 수정이 불가능하기에 블록체인 기술은 설계상 안전하다.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은 타임스탬핑으로 기록된 반박할 수 없는 암호학적 증거를 가지고 소유권 등의 각종 권한을 입증해준다. 그러므로 블록체인 기술은 아하 서비스의 특정 사용자가 생산해낸 특정 지식 콘텐츠인 아하 Q&A, 아하 칼럼, 아하라이브 콘텐츠 등의 저작권 증명 및 거래 내역 보존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아하 플랫폼은 총 2단계의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할 예정이다. 각각의 단계가 마무리될 때마다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이 가능한 플랫폼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이다. 로드맵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단위로 세분화함으로써 사용자는 워킹 서비스를 신속하게 만나볼 수 있으며 개발 로드맵은 구체적으로 1단계 토큰 기반 디앱(Token based DApp)와 2단계 DFS가 포함된 디앱(DApp with DFS) 2단계로 구분된다.

지식커머스플랫폼 아하는 크게 아하Q&A, 아하칼럼, 아하리뷰, 아하컨설팅, 아하라이브 등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아하Q&A, 아하칼럼, 아하리뷰, 아하컨설팅, 아하라이브 등 지식커머스플랫폼은 텍스트,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양질의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며, 습득할 수 있다. 여기서 아하Q&A는 2019년 10월부터 현재 실제 운영 중에 있으며 각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그림과 같다.

  • 아하Q&A

아하Q&A는 지식커머스플랫폼 아하의 시작을 알리는 첫 서비스이며, 아하의 암호화폐 보상형 Q&A서비스이다.

  • 아하칼럼

아하칼럼은 좋은 글을 쓰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아하팀의 사전 승인으로 작가 자격을 득한 아하칼럼 작가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 무료칼럼, 유료칼럼을 작성할 수 있다.

  • 아하컨설팅

아하컨설팅은 각 분야 전문가와 1:1 온라인 유료상담 혹은 온오프라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 매칭 서비스이다.

  • 아하리뷰

아하리뷰는 다양한 분야에 실제 구매 영수증 등 실사용기반의 리뷰를 작성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 아하라이브

아하라이브는 각 분야 유명 전문가 및 명사들이 회원들의 질문에 대해 실시간으로 강연을 통해 답변하며 진행되는 라이브 강연 기능이다.[1]

아하토큰 소개[편집]

아하토큰(AHT)은 사용자가 아하 서비스에서 기여한 만큼 인센티르 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내에서 다양하게 지불수단으로 활용이 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의 성격을 가졌다. 아하토큰은 토큰 자체가 금전적 가치를 지니고, 시장에서 가격이 정해지게 되며 사용자가 아하 서비스를 활성화에 기여한 만큼 제공을 받은 토큰 자체에 환금성과 유동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아하토큰(AHT)은 지식과 경험의 가치를 토크나이제이션(Tokenization)한 아하 지식생태계의 기축 화폐이다.

아하토큰 소개[2]

토큰 용도[편집]

아하플랫폼에서 발행한 암호화폐 아하토큰(AHT)은 서비스 사용자의 플랫폼 내 유료기능 비용 지불수단, 광고주(기업 및 개인)의 아하서비스 내 광고 집행을 위한 지불 수단, 거래소를 통한 현금 교환과 같은 용도로 활용된다.

토큰 생태계[편집]

아하의 지식생태계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은 아하토큰 생태계가 존재하게 된다.

아하토큰 생태계 (AHT Ecosystem)

토큰 수요[편집]

아하토큰(AHT) 수요

크립토 비즈니스에 있어 토큰 수요(Token Demand)는 매우 중요하다. 아하서비스의 이해관계자 (광고주, 아하팀, 서비스 사용자, 전문직 종사자)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아하토큰 보유를 필요로 한다.

토큰 분배[편집]

아하토큰(AHT)은 ERC-20을 기반으로 총150억개가 발행되었습니다. 2019년 연내 아하토큰은 루니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토큰 발행 및 토큰 스왑을 예정하고 있으며 기존 아하토큰 : 신규 토큰의 비율은 1 : 0.7이다.

루니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신규 토큰의 총 발행량은 스왑 전 토큰 발행량의 70%해당하는 105억개이며, 아하토큰(AHT)은 대중을 상대로 한 퍼블릭세일(ICO, IEO)을 진행하지 않았기에 별도의 토큰 세일 물량은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최초 계획과는 달리 크립토펀드 등의 기관 판매(프라이빗 세일) 또한 진행하지 않았기에 업데이트된 아하 백서에는 토큰 분배계획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하 토큰 분배 계획표


아하 토큰 분배 계획 파이 차트


토큰 지갑[편집]

아하토큰(AHT) 지갑

아하토큰(AHT)은 안전한 지갑서비스인 비트베리(Bitberry)를 통해 지급되며 모바일 어플은 구글 플레이어(안드로이드) 및 애플 스토어(IOS)에서 다운 가능하다. 비트베리(Bitberry)는 업비트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의 자회사인 ㈜루트원소프트가 만든 암호화폐 지갑이다. 또한 비트베리는 카카오/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전화번호 기반으로 송금할 수 있는 멀티 암호화폐 지갑이다.[2][3]

▷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 전화번호로 쉽고 빠르게 송금.

▷ 자산을 안전하게 입체적 보안.

▷ 수수료 무료 이벤트.

▷ 멀티 암호화폐 지갑 지원.

▷ 안전거래 서비스(베타) 오픈.

▷ 기업 고객 서비스.

▷ 거래소 연동으로 빠른 자산 이동(준비중).[4]

각주[편집]

  1. 1.0 1.1 1.2 "[Ahawhite_paper_latest.pdf Aha white_paper_latest]", Aha
  2. 2.0 2.1 2.2 아하를 소개합니다. 전문 지식 검색은 아하!〉, 《아하》
  3. 비트베리〉, 《해시넷》
  4. RootOne, 〈비트베리 :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전화번호 송금 무료, 송금 수수료 무료)〉, Google Play APP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아하토큰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