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4일~5일까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진행합니다.
㈜해시넷이 2019년 7월 18일(목) 18:30에 제5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을 진행했습니다.   (예전 공지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리퀘스트 네트워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퀘스트 네트워크(Request Network) 로고
리퀘스트 네트워크(Request Network) 로고와 글자

리퀘스트 네트워크(Request Network)는 빠르고 간편한 금액 지불 요청을 위한 암호화폐이며 이더리움 기반의 코인이다.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화폐 단위는 REQ이다.

개요[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언제 어디서나 지불 요청을 보낼 수 있도록 개발된 암호화폐이다. 개인의 지불 처리를 도와준다는 점에서 페이팔(Paypal), 스트라이프(Stripe)등과 같은 지불 서비스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지만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P2P 시스템 기반으로 탈중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모든 트랜잭션은 블록체인 상에서 안전하게 관리되어 지불 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분산 파일 시스템에서 하이퍼미디어의 공유를 위한 콘텐츠 주소 지정 및 P2P 방식을 만들도록 설계된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을 적용했다. 또한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게이트웨이는 요청을 노드 자체보다 훨씬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높은 수준의 API을 제공하고 있다. 이 리퀘스트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 또는 기업은 인건비 지불 목적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1] 2019년 5월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시가총액은 약 222억으로 213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인물[편집]

크리스토프 라수이트(Christophe Lassuyt)[편집]

크리스토프 라수이트는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재무책임자(CFO)이다. 그는 국제 재무 전문가로서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네오마 비즈니스 스쿨(NEOMA Business School)을 졸업한 후, 그는 Amaris and Virtua에서 국제 재무 디렉터를 맡기 전 컴퓨터 관리 통제자로 일을 시작했다. 그가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일을 시작할 때 그는 개인적으로 Amaris and Virtua의 보조자 역할도 병행했었다. 그는 송장 및 팩터링(factoring)에 관한 프로세스를 다루어 왔으며 그의 주 업적은 300명이 넘게 일하는 회사에서 재무에 대한 거래를 자동화했던 것이다. 또한 그는 현재 맹그로브 운동(Mangrove movement)의 회원이기도 하다.

에티엔 타투르(Etienne Tatur)[편집]

에티엔 타투르는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이다. 그는 프랑스 전문 공학대학 INSA Lyon을 졸업한 블록체인 전문가이다. 2011년 4월 그는 리드 개발자이자 IT 프로젝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라수이트를 스위스 제네바(Geneva)에서 만났다. 이 때 그는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되기 전 블록체인에 대한 그의 열정을 알릴 수 있었다. 음악 스타트업 코부즈(Qobuz)에서 일한 후 2014년 그는 그의 첫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스냅소코(Snapsoko)를 만들었고 이후 머니티스(Moneytis) 프로젝트에 통합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메신저 봇 네오미(Bot Neomy.io)의 제작자을 맡기도 했다. 또한 그는 마이애미에서 열린 국제 통화 교환 컨퍼런스(International Money Transfer Conference)에서 블록체인과 통화 교환의 연결성에 대해 발표했다.

특징[편집]

지불 처리 시스템[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빠르고 간편하게 P2P로 지불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암호화폐이며 페이팔(Paypal)과 같은 지불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탈중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지불 처리 과정은 어떠한 개인이 상대방에게 블록체인을 통해 청구서를 요청하면 상대방이 한번의 클릭으로 요청을 수락하고 지불이 처리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지불 시스템은 더 확장되어 온라인 구매, 비즈니스 대 비즈니스 송장, 기계 간 IoT 결제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이 지불 네트워크는 현재 시스템보다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는데, 지불이 출금을 대신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은행 계좌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없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타사 프로세서가 필요하지 않아 거래 비용이 크게 절감된다.

전자 송장 발행[편집]

송장 발행에 대해 단일 소스를 제공하여 모든 지불 유형에 대해 실시간으로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전자 송장이 신용카드, 은행 송금, 암호화폐 등으로 지불되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지불 상태는 항상 접근 가능하며 최신 상태이다. 이를 통해 거래 파트너가 완벽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급을 이루게 하고 거래 지연을 제거한다. 송장 요청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 된 CRM 또는 송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송장과 지불 간의 시스템을 자동화한다. 송장 요청을 통해 송장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객체가 되어 직접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페이 나우(Pay Now), 리젝트(Reject), 리마인드 미 레이터(Remind Me Later)와 같은 옵션을 기본적으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양 당사자에게 즉시 업데이트 가능하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정확도가 향상되고 송장 발행 환경이 전보다 원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재무 투명성[편집]

책임성을 부여하는 것이 부패 방지를 위한 첫 단계이며 이를 위해 올바른 정보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요청시 실행되는 시스템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허용 할 수 있다. 또한 예산이 어떻게 쓰였는지 발표하면 공무원은 시민들로부터 예산 투입 대비 서비스 및 인프라의 품질 및 적절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동시에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사람들이 전보다 회의적인 사상을 갖게됨에 따라 투명성은 기관이나 정부에서 시민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더 신뢰를 얻을 수록 시민들은 그들이 세금을 더 납부하려할 것이다.

지불인 평판[편집]

개인의 접근 가능한 데이터 및 사업 지불 내역은 지불 평판 점수를 모델링하는 데 사용된다. 이 평판 점수는 비즈니스가 위험이 높거나 낮을 경우 더 잘 정의하고, 이 정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계약을 설계 할 수 있다. 이 때 과거 지불의 적시성, 현저한 부채 및 기존 자본 등이 모두 고려된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가 많을수록 데이터 모델이 더 정확해지고 국내와 해외에서 비즈니스하는 사람들을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송장 및 거래 세부 정보와 같은 정보는 요청의 분산 네트워크에서 개인 정보를 보호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영업 활동을 기밀로 유지하고 영업 비밀 및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급여 지불 소프트웨어[편집]

주요 지표와 실적 기준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지불을 계산하고 전송함으로써 크게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 된 프로세스로 전환한다. 또한 급여 소프트웨어에 세금 신고서를 직접 포함시켜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를 통해 지방 및 국가 세금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지불 시점에 세무 기관으로 직접 보낼 수 있다. 동시에 급여 명세서를 포함한 모든 문서 및 지불 기록 자체에 대한 기록을 유지하고 보안 및 불변성을 보장합니다.

세금 징수[편집]

정부는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송장 발행 시스템을 사용하여 세금 문제를 줄일 수 있다. 이 송장은 개인으로부터 자동으로 세금을 징수하고 재무부에 직접 송부하도록 미리 프로그래밍 할 수 있어 세금 징수를 쉽게 만든다. 또한 효율성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산업 및 고객의 요구에 맞게 요청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보고서를 자동으로 게시하여 기업 감사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보고서는 요청의 데이터베이스가 변경 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알고리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이 많이 드는 시간 소모적인 프로세스에서 저렴하고 빠른 프로세스로 감사가 전환된다.

리퀘스트 네트워크 토큰(REQ)[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 토큰(REQ)는 요청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데 사용하는 ERC-20 토큰이다. 라퀘스트 네트워크 팀은 원래 수수료가 0.05%에서 0.5% 사이로 유지되고 시스템이 성장함에 따라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v2가 출시되면서 REQ의 수수료 구조가 변경되었다. v2는 금액 자체가 아닌 각 요청의 데이터 크기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며 수수료는 최고 10kB의 데이터에서 0.10달러에서 시작하여 10kB의 추가 데이터마다 0.03달러씩 증가한다. REQ 수수료의 일부는 현재 공급과 플랫폼 상의 다른 통화와의 환율에 의해 결정되는 비율로 연소된다. 또한 REQ는 교차 통화 교환의 중개자 역할과 지역사회 투표에서 지배구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고있다.

토큰 지갑[편집]

REQ는 ERC-20 토큰이므로 ERC-20 지원으로 어떤 지갑에도 저장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온라인 옵션은 마이이더월렛(MyEtherWallet) 또는 메타마스크(MetaMask)이다. 이상적으로는 레저 나노 S와 같은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자금을 보관해야 한다. 레저 나노 S는 REQ를 포함한 모든 ERC-20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

생태계[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 계층으로 구축된다. 다양한 사용 사례에 필요한 유연성을 수용하기 위해 리퀘스트 네트워크 팀은 플랫폼에 코어 계층(The Core layer) , 확장 계층(The Extensions layer), 애플리케이션 계층(The Applications layer)으로 3계층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다.

코어 계층[편집]

코어 계층은 리퀘스트 네트워크의 기반이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ERC-20 기반 송장을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다. 다른 유형의 송장 역시 자동으로 감지될 수 있지만 오라클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계층은 가장 기본적인 지불 유형을 관리하며 간단한 송장 및 트랙이 완료되었을 때 스마트 계약을 포함한다.

확장 계층[편집]

확장 계층은 세금, 에스크로, 진보 및 기타 고급 지불 조건을 포함하고 표준 송장에 대한 확장으로 추가된다. 일부 확장 사례로는 전체 지급액의 1%를 특정 자선단체에 기부, 기존하지 않은 임대료 지불(예: 월간 대신 주간), 일반 2주 급여 대신 일일 급여 지급 등의 예시가 있다. 확장 계층은 일시불 지급의 필요성을 없애고 더 많은 유동성을 당신의 은행 계좌로 가져온다. 또한 요청 네트워크는 당신이 비전통적인 절차를 사용할 때에도 적절한 세금을 지불하도록 보장한다. 리퀘스트 네트워크 팀 외에도 외부 개발자는 확장 계층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다. 각 확장은 REQ 토큰 수수료를 지불하며, 그 중 일부는 소멸하고 나머지는 확장 개발자에게 지급한다.

애플리케이션 계층[편집]

애플리케이션 계층은 블록체인 외부에 위치하며 타사 애플리케이션은 송장과 상호 작용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보기 위해 이 계층에 연결할 수 있다. 이 계층은 또한 피싱 공격을 완화하고 제 시간에 승인된 송장을 지불하지 않는 사람들을 도킹하기 위한 평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리퀘스트 네트워크 팀은 앱 개발자들이 네트워크에 구축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3천만 달러의 기금을 투자했다. 이 펀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정보를 신청하고 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거래[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REQ)를 구매하기 위해 권장되고 있는 거래소는 바이낸스(Binanace)이다. 바이낸스는 BTCETH와의 트레이드 페어로서 REQ를 제공한다. 현재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와 같은 플랫폼에서 USD용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분산 거래에 대해서 REQ는 IDEX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거래량은 비교적 낮다. 코인마켓캡은 REQ를 제공하는 거래소의 전체 목록을 제공한다.

제휴[편집]

  •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 : 카이버 네트워크의 체인 내 유동성 프로토콜은 분산된 토큰 스왑을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 와이 콤비네이터(Y Combinatot) : 와이 콤비네이터는 성공적인 기술 액셀레이터이며 초기 단계의 신생 기업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다.
  • WSBA(Wall Street Blockchain Alliance) : WSBA는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의 도입을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협회이다.
  •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 앨리언스(Enterprise Ethereum Alliance) : EEA는 일련의 오픈 소스 표준 기반 블록체인 사양을 개발한다.
  • 에이비씨(ABC) : 에이비씨는 조직이 디지털 자산 및 분산원장 기술과 관련된 회계 문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체이다.
  • PwC 프랑스 : PwC는 감사 및 보증, 세금, 컨설팅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향후 계획[편집]

리퀘스트 네트워크는 현재 리퀘스트 프로토콜 버전을 v1에서 v2.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v2.0는 3단계로 출시할 예정이며 2019년 1분기 말까지 테스트넷에서 이용 가능하다. 알파 버전은 내부 테스트용으로 내부 테스트 및 피드백 수집을 위한 것이다. 코드와 패키지는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문서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통합은 추천되지 않는다. 이 단계에서는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편이다. 베타 버전은 외부 테스트 용으로 외부 앱 개발자의 의견을 기다리고 문서를 개선하고 제품을 개발한다. 이 두 단계를 거친 뒤 제품이 생산 수준의 품질에 도달했을 때 메인넷에 출시할 계획이다.

각주[편집]

  1. WELCOME Decent, 〈리퀘스트 네트워크 백서〉, 《네이버 블로그》, 2019-01-1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리퀘스트 네트워크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