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에이콘 (AICON)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이콘(AICON)
에이콘(AICON)
에이콘 프로젝트 구조1(AICON Project Structure1)
에이콘 프로젝트 구조2(AICON Project Structure2)
에이콘 프로젝트 구조3(AICON Project Structure3)

에이콘(AICON) 프로젝트는 AICON 프로젝트는 AI Blockchain을 기반으로 분산 클라우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마이닝풀)의 컴퓨팅자원과 PC, 스마트폰의 유휴자원을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 딥러닝 분산환경을 통해 Node 들은 CPU , GPU , MEMORY, STORAGE등 컴퓨팅자원을 제공하고 등가의 AICON Token을 보상받는 분산형 에코시스템을 지원하고있다. 에이콘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과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하여 신뢰성 있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전 세계 모든 개인과 기업, 개발자들이 손쉽고 저렴하게 딥러닝, 머신러닝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프레임워크(AI Framework)를 제공한다. 기존의 중앙 집중형 클라우드와는 다른 에이콘의 블록체인형 데이터 분산 처리 방식은 저렴한 비용과 뛰어난 보안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특징[편집]

  • 하이브리드 블록체인(hybrid blockchain) : 에이콘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한국 블록체인 플랫폼 중 최초로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제공하는 서버 이중화(HA)를 기본 탑재한다. 하이퍼레저 블록체인은 특정인들에게만 프라이빗(private)하게 네트워크 접근을 허용하고, 허가된 소수의 노드(node) 운영으로 빠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더불어 퍼블릭 블록체인과 결합이 가능하므로 호환이 가능하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모듈형 블록체인 아키텍처에서 엔터프라이즈급 네트워크 보안, 확장성, 기밀성 및 성능을 제공하는 분산원장기술(DLT)이 구현된다.
  • 블록체인 전체 아키텍처(blockchain whole architecture) : 에이콘 퍼블릭 블록체인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제공하는 서버 이중화(HA)를 기본 탑재하고, 블록체인 API 브로커(broker)를 통해 하이퍼레저 패브릭 내의 이더리움 가상머신(EVM)상의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과 시스템 체인코드(system chain code)를 결합해 구현하였으며 2가지 형태의 컨트랙트(contract) 적용으로 인해 하이퍼레저 패브릭과 다수의 이더리움 플랫폼과의 시스템 호환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다.
  • 범용 퍼블릭 블록체인(general public blockchain) : 에이콘의 퍼블릭 블록체인은 범용 퍼블릭 블록체인과 IPFS 기반의 마이 퍼블릭 블록체인(my public blockchain)으로 구성된다. 에이콘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퍼블릭 블록체인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으로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블록체인 API 브로커를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등 메인넷 체인들과 통신하게 된다. 범용 퍼블릭 블록체인 영역에 형성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과 통신을 통해 다양한 메인넷 코인들을 지원한다.
  • IFPS 기반의 마이 퍼블릭 블록체인(my public blockchain) : IPFS는 "Inter Planetary File System"의 약자로서, 분산형 파일 시스템이다. IPFS는 파일과 아이디(ID)로 처리되는 하이퍼 미디어 프로토콜(hyper media protocol)로서, 동일한 파일 시스템으로 모든 컴퓨터 장치를 연결하려고 만든 분산 파일 시스템이다. 파일 조각을 동시에 여러 컴퓨터의 노드(node)로부터 가져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기존 대역폭 비용을 6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또한 IPFS는 개방적이며 탈중앙화되어 있다.
  • 에이콘 블록체인 상세 아키텍처(AICON blockchain detailed architecture) : 머신러닝/딥러닝(ML/DL) 프레임워크는 세계 3대 프레임워크인 구글 텐서플로(Tensorflow), 페이스북 피토치(Pytorch), 아마존 엠엑스넷(Mxnet)으로 구성하며, 케라스(Keras)를 하이 레벨(high level)로 구성하여 개발자들이 좀더 편하게 라이브러리 작업을 할 수 있게 지원해 준다.

에이콘 생태계[편집]

순환 경제[편집]

  1. 클라이언트머신러닝/딥러닝(ML/DL)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
  2. 에이콘 플랫폼 내에 클라이언트 서버에 데이터를 보관
  3. 머신러닝/딥러닝 데이터를 사용자가 PC 혹은 스마트폰에 설치한 에이콘 월렛 스토리지(AICON wallet storage)로 전송
  4. 사용자가 제공한 분산화된 자원을 활용하여 ML/DL 프레임워크에서 데이터를 정제 및 결과물 도출
  5. 머신러닝/딥러닝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

에이콘 플랫폼 참여자[편집]

  • 데이터 제공자(client) : 머신러닝/딥러닝(ML/DL)을 필요로 하는 주체이다. 개인, 기업, 개발자, 정부 등이 될 수 있다. 데이터 제공자는 필요한 머신러닝/딥러닝 분석을 통한 결과물을 얻기 위해 에이콘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데이터 제공자는 에이콘 플랫폼의 슈퍼컴퓨팅 기술로 분산화된 자원을 공여 받아 데이터를 분석을 함으로써 머신러닝/딥러닝에 필요한 막대한 자원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에이콘 토큰(AICON Token)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하고, 데이터를 오픈하여 공개하게 되면 데이터 거래소를 통해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에이콘 플랫폼(AICON platform) : 에이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게이트웨이(Gateway)이다.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기반 프라이빗 체인에서 머신러닝/딥러닝에 필요한 프레임과 툴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의 분산화된 자원을 슈퍼컴퓨팅 기술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리소스 제공자(user) : 에이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원(resource)을 제공하는 주체이다. 개인 혹은 기업 등이 될 수 있으며 본인이 소유한 PC스마트폰을 통해 CPU, GPU, 메모리, 스토리지 등 유휴자원을 에이콘 플랫폼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다. 유휴자원을 제공함으로써 리소스제공자는 에이콘 토큰(AICON Token)을 보상 받을 수 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에이콘 (AICON)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