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메카코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카코인(MECA Coin)
메카코인(MECA Coin)

메카코인(MECA Coin)은 아이콘(ICON)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인 메카시티(MECA City)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이다. 메카코인을 개발한 싱가포르 법인 크립토메카(Crypto MECA)의 대표는 제임스(James)이다.

개요[편집]

메카코인은 온·오프라인 연계 및 무점포 상정 기반의 디지털 시티인 메카시티(MECA city)를 구성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콘텐츠, 게임 서비스 등을 구성한다. 서비스 자체의 수익성이 보장된 전문화된 콘텐츠를 서비스로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투명한 거래와 상권 등, 가상 엔터테인먼트 세계 및 디지털 라이브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메카코인은 메카시티의 교환소에서 메카페이(MECA pay)로 교환하여 콘텐츠 이용에 사용된다. 메카코인은 또한 시티 내 개별 건물/상점 등의 구매 및 상점 에셋 등의 자산거래 시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메카시티는 아이콘메인넷을 사용하는 디앱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즉, 아이콘은 메카시티의 서비스 플랫폼이다.

등장배경[편집]

세계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지능형 로봇,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그리고 혼합현실(MR) 기술 등 새롭고 혁신적인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 다수의 선진 기업들은 다양한 장비들과 소프트웨어 그리고 활용 가능한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있으며 급격한 기술적 진보를 통해 더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함에 따라 그 활용 범위를 빠르게 팽창시켜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가상현실 제작 기술력의 발전으로 현실과 가상 세계의 분리가 모호해지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가상세계에서의 활동 역시 현실 세계에서의 활동만큼 주요한 활동 영역이 되고 있다.[1]

최근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분야의 시장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급격하게 성장하여 게임과 교육 그리고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조사기관에서 해당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다양한 수치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영국 IT 산업 조사회사 디지캐피탈(Digi-Capital)에 따르면, 가상현실·증강현실 분야의 세계 시장규모는 2016년 39억 달러, 2017년 97억 달러, 2018년 242억 달러를 시작으로 연평균 145.6%씩 지속적으로 급증하여 2021년에 이르러 3,735억 4,9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1]

특징[편집]

메카시티[편집]

대부분 최신의 가상현실은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다. 메카시티는 디지털 도시를 구축함에 따라 오프라인 도시와 연동되어 실생활과 접목시킨 가상도시 생태계를 제안한다.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도시를 메카시티라 하고, 온·오프라인과 연계된 상점 중심의 서비스 제공자인 마스터와 서비스를 이용하는 플레이어로 구분한다. 메카시티에 제공되는 전자상거래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등은 메카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에는 오프라인과 연계하여 재화, 상품, 서비스, 할인 등에 사용하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메카시티는 상점 및 인구 밀도, 거리 기반의 GIS 기법으로 주 타겟팅 분석, 마케팅 전략, 매출분석을 통해 메카시티의 상권을 구성한다. 랜드마크를 구축한 마스터에게는 분양권을 부여하며 신규 상권을 확장하도록 추가 보상이 주어진다. 이는 마스터의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경영 및 운영에 대한 보상으로 메카시티의 활성화 및 부가적인 수익 구조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상권 구성은 온라인 상점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상점까지 확대될 것이다. 메카시티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가상공간에서 자산(부동산, 콘텐츠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육성형 엔터테인먼트
  •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 하여 수익 및 매출 창출
  • SNS 기반의 사용자들과 소통을 하며, 자신만의 건물 및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재미를 부여

플레이어는 메카시티를 이동할 수 있으며 마스터 혹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함께 쇼핑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실시간 멀티플레이 시스템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실제 도시를 방문한 듯 도시를 둘러보며 마음에 드는 사람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메카시티는 MMO(massively multiple online) 형태의 상당히 높은 자유도를 가진 플랫폼으로 설계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메카시티를 이동할 수 있으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함께 쇼핑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장치는 물론, PC스마트 기기까지 활용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개발된다.

또 하나의 특징은 플레이어가 직접 메카시티를 꾸미거나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메카코인 팀을 플레이어를 수동적인 참가자로 보지 않고, 비즈니스 파트너로 초대할 것이다. 플레이어는 도시 내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부동산의 규모나 레벨은 메카시티에서의 자산 가격이 될 것이다. 이자산은 플레이어가 구매하여 소유할 수 있으며, 소유자는 마스터의 지위를 얻어 해당 부동산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분배받게 된다. 그 수익은 메카코인 운영사가 전체 시스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비율을 제외하고 마스터에게 배분된다.

메카코인 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지고, 그들의 구매 금액이 늘어나게 되면 수익과 자산의 가치 또한 높아질 것이다. 자산은 플레이어 간에 메카코인으로 거래될 것이며,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거래는 안정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자산가치가 높아지고 이러한 거래가 활발해지게 되면, 거래소를 통한 메카코인이 구매수요가 대규모로 늘어나게 될 것이고 거래소를 통한 코인의 거래량과 가격 유지량이 향상할 것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플레이어가 메카시티를 벗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구현될 예정이다.

  • 메카시티의 특성과 강점
  1. 3세대 블록체인 코인으로서 뛰어난 공정성과 투명성, 시스템의 안정성
  2. 최고의 엔터테인먼트로서 고퀄리티의 가상현실을 제공
  3. 온·오프라인 연계성으로 많은 사용자의 참여와 확장성으로 운영권과 보상 제공
  4. 메카시티 내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각종 서비스 제공 가능
  5. 메카시티 모든 계약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 투명성, 안정성 보장
  6. 메카코인, 메카페이를 통한 결제의 편리성 및 투명성, 안정성 제공[2]
  • 메카시티 주요 혜택
  1. 실제 공간과 동일한 구성의 가상의 건물을 취득하고 유지할 수 있다.
  2. 건물 내 사용자와 매출 기준으로 랜드마크를 취득할 수 있는 조건이 성립된다.
  3. 마스터는 부동산을 분양을 통해 랜드마크를 소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의 명목으로 수익구조를 가져갈 수 있다.
  4.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상점)에서는 오프라인 연계 운영, 전자상거래, 게임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 등을 서비스할 수 있다.
  5. 디지털 콘텐츠는 플레이어가 이용할수록 이에 따른 보상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부동산 소유자가 공유한다.
  6. 마스터는 운영 기간, 부동산, 서비스 매출, 방문 사용자 수에 대하여 레벨 및 랜드마크 기준을 산출한다.
  7. 마스터는 플레이어를 확보할 수 있도록 광고 및 콜라보 컬렉션 같은 아이템을 제작 및 제공을 할 수 있다.[2]
  • 메카시티 제공되는 서비스
  1. 전자상거래 : 온라인 재화 상품 등을 판매/구매할 수 있다.
  2. 오프라인 매장 이용 : 공연장/호텔/음식점 등에서 예약 및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 디지털 콘텐츠 이용 : 메카시티 내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게임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는 참여자에게 보상형과 비보상형으로 구분 제공할 수 있다.[2]
  • 가상도시 계획
  1. 도시의 전체를 쉽게 보고, 다양한 방향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뷰를 제공한다.
  2. 상점 외부와 내부를 보고, 즐길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3. 사용자간 활동(구매, 수익 등)을 확인 하고, 볼 수 있는 랭킹을 제공한다.
  4. 스마트 계약의 모든 거래 내역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투명성을 제공한다.
  5. 마스터와 플레이어 사이의 커뮤니티를 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한다.[2]

또한 메카시티 내에 오프라인 상점과 연계된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운영/제공함에 다수의 마스터와 플레이어간의 거래와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콘텐츠 입점 및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일반 사용자 즉, 플레이어는 전용 월렛과 사용자 등록을 거쳐 엔터테인먼트 존에 진입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교환소 내에서 메카코인을 메카페이로 교환 및 보상받을 수 있으며, 메카시티의 거래소에서 마스터는 에셋을 매매하거나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배치하는 등 인테리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메카시티에서 플레이어와 마스터는 모두 동업자이다. 플레이어는 엔터테인먼트를 받는 대가로 보상을 지불하고, 마스터와 마스터 팀은 그 보상을 서로 나눈다. 더 많은 플레이어는 마스터들에게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고, 이 수익은 마스터가 안정적으로 메카체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스터들이 이 서비스의 진정한 주체로서 훌륭하게 체인을 유지하며, 이용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동안, 우리는 보다 환상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전체적인 가상세계를 확장시키고 성장시키는데 주력한다.[3]

블록체인[편집]

메카시티는 비트코인이더리움과 같은 선행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고 있는 속도와 처리문제가 내부의 트랜잭션 처리에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메카시티에서 통용되는 코인은 메카코인과 메카페이로 구성되어 있다. 메카시티의 자산 거래와 콘텐츠 구매 등은 메카코인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속도와 안정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메카코인만으로는 불안정할 수 있다. 따라서 메카페이가 내부 알고리즘에 연동이 된다. 메카페이는 대규모 트랜잭션에 대한 대비책도 될 것이다. 또한, 오프라인 제휴를 통한 환전 등에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할 가능성도 있다. 메카시티의 플랫폼은 다양한 콘텐츠가 이용자수에 비례하여 대규모 트랜잭션을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며, 이 내부 게임의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한 내부 메카체인을 운영하게 되며, 즉각적이고 빠른 거래의 처리가 가능해진다.

메카체인은 구매 및 자산 매매의 공정하고 투명한 진행을 위해 블록체인 해시값 기반의 난수와 공인된 하드웨어 기반의 RNG 생성기를 통해 발생한 난수 등을 사용한다. RNG 생성기는 매 구매 및 자산 매매 당 새로운 난수를 발생시킬 것이다. 플레이어 한 명의 플레이 주기는 최소 20초 이상이므로 개인에게는 항상 새로운 난수가 생성될 것이며, 동시 진행 중인 플레이어도 하드웨어 난수를 통해 다른 값을 받게 된다. 또한 이러한 트랜잭션은 모두 기록되어 사후 검증으로 공정성이 보장된다. 메카체인은 기본적으로 마스터들이 노드로서 참여하게 되며, 메카시티의 경영자들인 마스터들의 선의에 기반한 합의를 통해서 유지 발전될 것이다. 메카체인이 직접 보관하고 처리하게 되는 토큰은 메카페이로, 메카페이의 이동에 관한 트랜잭션의 처리를 담당하게 된다.

메카체인의 마스터노드는 마스터들이 담당하게 되며, 이중 대표노드로 선정된 일부 노드는 대리노드로서 블록생성의 합의 검증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마스터노드들은 플레이어들의 매매 및 플레이에 비례하는 트랜잭션의 비용을 그 수익 내에서 지출하게 되며, 이 비용은 내부 체인의 안정적인 운영에 기여하게 된다. 단, 제휴 콘텐츠 중 일부는 다른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한편 메카 플랫폼 API는 가상 세계와 오프라인의 세계를 연결시키고 각각의 생태계에서 포인트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듈을 제공한다.[3]

가상도시 오너십 시스템[편집]

크립토메카는 메카시티의 플랫폼 제공사이고, 메카시티의 에셋을 소유하는 플레이어를 마스터라 부른다. 마스터는 메카시티 내 자산을 소유하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마스터의 수익은 자신이 제공한 콘텐츠를 플레이어가 소비하는 메카코인 또는 메카페이에서 발생한다. 메카시티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마스터 간의 거래가 가능하다. 메카코인 팀은 안전한 매매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구매 및 자산 매매에서 메카코인 팀이 수취하는 수수료는 메카시티 내 콘텐츠의 플랫폼 수수료, 메카체인의 트랜잭션 수수료 등으로 구성된다. 콘텐츠의 수수료의 비율과 수익률에 관해서는 향후 마스터 간의 합의 절차를 통해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들에게는 서비스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dashboard)가 제공될 것이다. 얼마나 많은 마스터에게 서비스를 운영할 기회를 부여할지는 플레이어의 증가와 비례하여 적절한 이익 밸런스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결정될 것이다. 마스터들에게 제공되는 메카시티내의 에셋은 종류별로 다른 규모로 제공되어 선택이 가능하며 순차적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이 메카시티의 분양 일정과 분양방식은 별도로 공지될 것이다. 분양에 먼저 참가할 수 있는 사람은 일정한 양 이상의 메카코인의 보유자가 될 것이며, 그들이 기준가 이상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 입찰자의 대상이 확대될 것이다. 분양 방식과 상세한 일정 및 내용에 관해서는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메카코인 팀은 마스터들의 적절한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며, 플레이어 증가에 맞추어 적절한 매장 증설과 규모를 조절하도록 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가상도시 오너십 서비스(Virtual City Ownership System, VCOS)는 이용한 가치 규명 및 보상 단계로 가격 덤핑으로 무분별한 가격 핸들링을 사전 방어하기 위해 요구사항 및 일부 조건을 충족하면 단계 상승을 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한다. 쉽게 마스터노드의 자격은 취득할 수 있으나, 활동 포인트, 매출, 활동 사용자 수, 마스터 평가 등의 조건에 맞게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는 마스터와 플레이어 사이의 신뢰 및 투명한 거래의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메카시티만의 규정이다. 또한 높은 레벨을 보유한 마스터에게 보다 많은 보상을 주기 위한 시스템 설계한다. 이에 다른 레벨의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3]

  1. 마스터는 콘텐츠 서비스 성향에 맞게 부동산을 구매 할 수 있다.
  2. 부동산의 레벨에 따라 분양 또는 보상의 범위가 다르다
  3. 모든 수익은 레벨 기준과 상관없이 마스터와 콘텐츠 제공자가 동등하게 배분한다.

토큰 이코노미[편집]

마스터 활동이 증가하면 플레이어가 증가하여 구매력이 상승하고, 이는 곧 브랜드와 시장의 가치 상승으로 이어져 선순환 구조를 지향하게 된다. 메카코인은 메카시티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고, 메카페이는 보관 및 안정성을 위해 제공되며 정해진 비율로 교환을 보증한다. 메카코인과 메카페이의 상호교환 시스템을 제공하며, 마스터와 플레이어 간 자율 거래를 지원한다. 메카페이는 마스터 및 플레이어가 원할 시에 즉시 메카코인과 교환할 수 있다. 메카코인 팀은 메카페이가 별도의 독자적인 토큰으로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것에 대한 계획을 하고 있지 않다. 메카페이는 메카시티 내부에서 직접 구매 및 콘텐츠를 플레이하기 위한 권리를 증명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메카페이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우리가 제작하지 않는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할 가능성은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제3자가 개발한 훌륭한 콘텐츠에 메카페이를 사용하는 경우를 배제하지 않는다.

메카코인 팀은 단순히 발행하는 코인의 시장 가격의 상승만으로 생태계를 유지하려 하지 않는다. 명확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적절한 수익을 확보하여 그 수익을 통해 메카코인 생태계를 보호하고 강화하고자 한다. 메카시티의 수익모델은 이하 4가지 부분에서 발생한다.

  1. 상점 수익의 일부 : 마스터들의 매출을 보장한다. 이 이익은 전체 개발 로드맵을 이행하고 마스터들과 플레이어들의 관계를 위주로 사용될 것이다.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신규 사용자 초대의 보상금과 개발과 프로모션을 위해 사용될 것이다.
  2. 교환수수료 : 메카코인와 메카페이 교환 수수료로 플랫폼 운영을 위한 수익 구조를 가진다.
  3. 자산 매매 수수료 : 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며 이때 매매자에게 매매 시스템의 사용료를 징수한다. 이는 자산 거래의 스마트 계약의 수수료로 이해될 수 있으며, 매매를 통한 수익이 발생할 때 이 수익을 마스터들과 함께 이룬 것으로 공동의 이익에 대한 공유로 이해되기를 기대한다.
  4. 에셋의 판매 대금 :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와 인테리어 에셋을 판매하고 이익을 얻는다. 이 수익은 장기적인 콘텐츠 생산과 자산 가치의 보존 혹은 향상을 위한 자금으로 사용될 것이다.

메카시티가 발행하는 메카코인은 직접적인 상품/콘텐츠 구매, 자산을 구매하기 위한 두 가지 구매 수요가 존재한다. 이 수요는 거래소의 거래를 활성화할 것이다. 플레이어 증가와 메카시티의 수익성이 성장함에 따라, 유통되는 메카코인은 지속해서 소비되고, 시장에서의 메카코인의 수요와 희소성은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또한 메카시티의 자산 매매, 에셋 구매, 기타 오프라인 제휴사 이용 등 다양한 사용처가 제공될 것이다. 메카코인의 거래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스텝의 보유분 판매를 엄격히 제어할 것이다. 메카시티의 분양, 디지털 콘텐츠 라이선스 획득, 마케팅 등 토큰 이코노미에 도움을 주는 로드맵을 만들고 이행해 갈 예정이다. 예비금 중 일부는 에어드랍 이벤트를 통해 배포되어 메카코인의 보유를 유지하고자 한다.[3]

각주[편집]

  1. 1.0 1.1 이준표 오산대학교 교수, 〈가상/증강/혼합현실 기술의 발전과 동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 2.0 2.1 2.2 2.3 메카코인 공식 홈페이지 - https://mecacoin.io/ko/main_kr/
  3. 3.0 3.1 3.2 3.3 메카코인 백서 - https://mecacoin.io/whitepaper/MECACoinWhitePaper_Kr_2.4.pdf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메카코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