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넷이 2019년 5월 23일(목) 18:30에 제3회 해시넷 블록체인 밋업을 진행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오스크롬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오스크롬(EOS Chrome) 로고
이오스크롬(EOS Chrome) 로고와 글자

이오스크롬(EOS Chrome)은 공정한 가치 블록체인(Fair Value Blockchain)이라는 슬로건을 토대로 공정한 가치를 만들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오스크롬의 암호화폐 단위는 CR이다. 이오스크롬은 번앤언 위임지분증명(Burn & Earn DPoS)이라는 독자적인 합의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오스크롬은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의 이정륜(마틴 리) 대표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모여 2018년 하반기 메인넷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오스크롬은 싱가포르 퍼카우(Purcow.io) 거래소와 한국의 퍼플카우코리아(www.purplecow.co.kr) 거래소에 상장되었다.

개요[편집]

이오스크롬은 EOS 뿐만 아니라 현재 모든 블록체인이 해결하지 못하는 블록체인의 기술적 한계점인 트릴레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오스크롬은 번앤언 위임지분증명을 통해 기존 EOS의 문제점인 BP 고착화 문제, 보상의 부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오스크롬의 개발자들은 ICC(Inter Contract Communication : 자율 검증 컨트랙트)를 통해 실생활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중에 있으며, 이오스크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디앱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오스크롬의 토큰은 크롬(CR)이라고 한다.

특징[편집]

이오스크롬은 번앤언 위임지분증명과 자율 검증 컨트랙트를 통해 디앱이 주인이 되고 디앱을 통해 이오스크롬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있다. 기존 이오스의 장점은 살리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나은 디앱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 생성자와 디앱의 결합[편집]

블록 생성자와 디앱의 연동[편집]

이오스크롬 번앤언 위임지분증명(B&E DPoS)의 또 다른 특징은 모든 블록생성자(BP), 혹은 BP 후보들과 Dapp이 연동 된다는 점이다. BP가 직접 Dapp을 출시할 수도 있고 기존의 유망한 Dapp을 선별하여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연동 가능하다. BP와 Dapp의 연동은 서비스 중심의 블록체인 생태계 구현에 매우 효과적인데, 이러한 구조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변별력 있는 BP 선별 기준 확립 양질의 Dapp 서비스 개발 생태계 조성 역동적인 BP 선출 구조 첫째로, BP와 Dapp 서비스 간 연동을 통해 변별력 있는 BP 선별 기준을 확립할 수 있다. 기존 EOS의 하드웨어 기반 BP 선출 기준과 더불어 특정 BP가 제공하는 Dapp 서비스의 종류와 서비스 내용은 BP 투표자로 하여금 보다 변별력 있는 기준으로 해당 BP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이는, BP 투표자들이 EOS CHROME 블록체인 생태계 전반에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Dapp과 연동 되어 있는 BP를 별반 효용 없는 Dapp과 연동되어 있는 BP들 보다 더 매력적인 BP 투표 대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한다.

EOS CHROME 블록생성자 투표[편집]

둘째로, BP와 Dapp 서비스 간 연동은 장기적으로 양질의 Dapp 서비스 개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BP 투표자들은 BP를 투표하기에 앞서 특정 BP가 제공하는 Dapp 서비스의 내용과 가능성을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훌륭한 Dapp 서비스를 제공하는 BP 후보는 BP로 선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BP로 선발 되면 BP 보상을 지속적인 Dapp 서비스 개발 및 개선에 재 투자할 유인이 매우 크다.

블록 생성자 보상과 재투자[편집]

셋째로, BP와 Dapp 서비스 간 연동은 보다 역동적인 BP 선출 구조를 가능케 한다. 기존의 EOS BP 고착화 문제의 맹점은 네트워크 초창기에 BP 자리를 선점한 상위 BP의 순위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발전 방향에 따라 BP 선출 또한 역동적인 구조를 가질 필요가 있다. BP와 Dapp의 서비스 간 연동은 특정 BP 후보의 마케팅 역량과 하드웨어 역량이 상위 BP 보다 열등하다 하여도 새롭고 창의적인 Dapp 로서비스로 투표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특정 BP 후보가 BP로 선출되지 못해도, 그들은 투표 보상을 수령하여 Dapp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ICC(Inter Contract Communication : 자율 검증 컨트랙트)[편집]

현 Smart Contract의 한계[편집]

현재 실적용이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는 극히 제한적이다. 현재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 실생활에 적용되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보험, 상품 생산 관리, 주택 담보 대출, 고용 계약, 저작권 등으로 상품 생산 관리 같은 경우 대부분의 기술은 Private 블록체인 네트워크 내에서만 구현이 가능하며 나머지 사례는 특정 계약 조건에 따른 자동 자금 집행이 주된 내용이다. 실제 대부분의 스마트 컨트랙트 적용 분야는 토큰 및 코인 거래와 같은 자금 거래, 이와 관련된 에스크로 기능 수행에 국한되어 있다.

이러한 일차원적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활용은 기술 구현에 있어 정교함이 많이 떨어지는 플랫폼들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다. 불안정한 플랫폼의 기술 구현 역량으로 인해 실생활 적용의 측면에서 제한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따라서 안정적인 플랫폼 구축과 동시에 스마트 컨트랙트 활용 및 작성에 대한 섬세한 프로토콜이 병렬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ICC의 장점[편집]

ICC는 맞춤형 스마트 컨트랙트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커스토마이제이션(Customization)으로 볼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협업으로 사용자의 개인정보 및 특정 권한에 대한 선택적 공유를 통해 둘 이상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동적으로 연동하여 특정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 컨트랙트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이다. 블록체인 생태계에 존재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유저들이 원하는대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ICC의 사용 예[편집]

1. A라는 유저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한다. 2. 작성된 컨트랙트는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 있는 모든 유저들이 볼 수 있게 공개된다. 3. 다른 사용자가 자신만의 디앱을 만들거나 다른 디앱을 사용함에 있어 새로운 컨트랙트 및 기존의 컨트랙트보다 유저 A의 컨트랙트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유용하다고 판단하면 유저 A의 컨트랙트를 사용할 수 있다. ICC 기술은 블록체인 내 스마트 컨트랙트의 범용성과 활용성을 단순 향상시키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차원의 컨트랙트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ICC vs IoT[편집]

보안 문제[편집]

사물인터넷은 보안에 취약하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구현하기 위해 기기들을 인터넷이라는 단일 네트워크에 연결한다. 이 단일 네트워크가 공격받게 되면 모든 사물 인터넷들은 피해를 받게 된다.

중앙화된 단일 플랫폼 사업자[편집]

사물인터넷 서비스 실행은 소수의 사업자들에 의해 제공되고 있다. 다른 플랫폼의 기기들과 호환성이 떨어지게 된다. ICC는 사물인터넷의 단점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보완한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 구현[편집]

ICC기술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탁월한 보안성을 가진다. 이오스크롬의 블록 생성자(Block Producer : BP)들은 DPoS BFT 기반의 합의 알고리즘으로 인해 매우 빠른 속도로 거래의 완결성을 보장한다.

단일 플랫폼 문제 해결[편집]

블록체인 기술은 제 3자의 개입 없이 신뢰할 수 없는 불특정 다수와 거래가 가능하다. 각자 다른 이해 관계를 가지고 생태계에 참여하여 네트워크 내에서 개인의 효용을 극대화 하여 게임 이론과 경제학 유인 체계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토큰 분배[편집]

발행량[편집]

이오스크롬의 총 발행량은 10억 Chrome(CR)이다.

인플레이션[편집]

이오스크롬은 매년 현재 코인 총 량의 5%의 인플레이션을 가지며 메인넷 이전 테스트넷 운영을 통하여 인플레이션 비율에 대한 조정이 가능하다.

토큰 분배 계획[편집]

기술 팀[편집]

EOS CHROME 기술팀인 Institue of Blockchain Techonolgy & Service-HK(IBCT-HK)는 총 발행량의 20%를 12개월 동안 lock-up 상태로 보유한다.

엔젤 투자자[편집]

EOS CHROME의 엔젤 투자자들에게 총 발행량의 10%를 판매한다.

마케팅[편집]

총 발행량의 20%는 마케팅 운영에 사용한다.

커뮤니티 조성[편집]

총 발행량의 30%는 EOS CHROME의 글로벌 커뮤니티 조성에 사용하며 이는 사이드 체인, DAPP 개발 지원등에 사용한다.

에어드랍[편집]

총 발행량의 10%는 에어드랍으로 지급된다.

프로젝트 기금[편집]

총 발행량의 10%는 DAPP 개발, 플랫폼 솔루션 개발 등에 사용된다.

토큰 분배 현황[편집]

현재 총 발행 계획량 10억개 중 3억개의 토큰이 발행되었으며 상세 항목은 아래와 같다. 현재 기술팀이 보유한 2억개의 토큰은 lock-up 된 상태이며, 나머지 1억개의 토큰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기술팀: 2억 CR lock-up (100%) 엔젤 투자자: 5천만 CR (50%) 마케팅: 5천만개 (25%)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오스크롬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