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씨씨에이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씨씨에이(CCA)
씨씨에이(CCA)

씨씨에이(CCA; Commodity Circulation Accelerato) 또는 씨씨에이코인은 2020년 10월에 출시된 3세대 지분증명(PoS)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상품 유통 촉진 디파이(DeFi) 플랫폼이다. 해당 블록체인은 AOK 메인넷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상품 유통 거래 당사자와 투자자를 중간 브로커나 은행 없이 연결시킨다. 이 과정에서 양 당사자간에 발생하는 유통 allowance에 공정성 및 투명성, 안전성 등을 담보해주어 신뢰성을 가진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구조를 통하여 참여자의 예치 코인의 이자의 일부를 자동으로 기부금으로 적립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자는 투자와 동시에 기부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은 참여자에게 benefit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의 거래에 있어 투명성과 재무건전성을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의 존속에 이바지한다.

CCA 발행배경[편집]

디파이[편집]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란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서, 탈중앙화된 분산 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의미한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을 대출 받거나, 혹은 다른 담보를제공하고 암호화폐를 대출 받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들은 주로 디지털 자산을 만들고 발행하는 모듈화된 프레임워크 또는 오픈소스 프로토콜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검열에대한 저항과 금융 서비스 접근성 향상과 같은 공공 블록체인에서 작동한다는 두드러진 이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디파이(DeFi)는 중앙집중식 시스템의 복잡성 없이도 직관적으로 분산된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금융 서비스를 만들고 조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산화 된 시스템으로 미국의 누군가가 중국으로부터 대출을받아 유럽의 한 회사에 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분산 자산 관리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누구나 투자 기금을 설정, 관리 또는 투자할 수 있다. 기금을 설정하고 운영하는 것은 법률 및 규제 요구 사항과 회계사, 감사인 및 관리인 같은 중개인의 개입으로 인해 종종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고 관료적인 절차이다. 자산 및 자금 관리 프로토콜은 특정 전통적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며 중개자의 필요성을 줄이거나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한다.

CCA 플랫폼은 이러한 디파이 (DeFi)의 structure를 기본으로하여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 투자자를 연결하고 거래 프로세스에서 발생한 이윤(profit)을 공유(share)하여 상호이익을 나누는 것을 구조로 하고있다. 이러한 기반 하에 선택적으로 자동 기부시스템을 적용시킴으로써 이윤을 사회와 공유하여 전체 공동체에 기여함을 지향하고 있다.

CCA 상품유통[편집]

CCA코인(CCAcoin)

화폐를 매개로 하는 상품의 교환

상품유통에서 교환은 판매(W-G)와 구매(G-W)라는 두 가지 독립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여기에는 그 형태의 변화에서 볼 때 가치의 이동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저장, 운송 포장 등과 같은 사용가치의 이동도 있다. 이러한 기능은 판매된 재화의 가치상승을 야기하는 유통영역에서 생산을 계속할 수 있게 한다. 생산양식에서 상품유통은 자연발생적이다. 교환의 연속성을 침해하는 판매와 구매의 분리는 그 자체가 과잉생산 공황의 추상적 가능성을 잉태하고 있다.

  • 상품(W)을 돈(G)을 받고 판매하고 그 돈(G)으로 다른 상품(W)을 사는 거래 : W-G-W
  • 돈(G)을 주고 상품(W)을 사서 그 상품(W)을 다시 판매하여 돈(G)을 버는 거래 : G-W-G

W-G-W 거래는 상품을 그에 합당한 가치로 팔고 그 돈으로 다시 그 돈에 합당한 가치의 상품을 사는 거래이기에 부당이득이 개입할 여지가 적다. 왜냐하면 공정한 거래라면 어느 한쪽도 가치 이상의 돈을 지불하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G-W-G 거래는 조금 다르다. 돈을 주고 상품을 사서 그것을 판매하는 거래라면 그 누구도 처음 돈과 나중 돈이 같기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누구도 이윤 없는 상품 거래를 원하는 사람은 없다. 즉, 돈을 주고 상품을 사서 상품에 이윤을 붙여 판매를 하는 것이기에 G-W-G 거래는 사실상 G-W-(G+a)가 된다. CCA 코인은 CCA-CCAP 구조를 통하여 다중적인 G-W-G 거래를 실현하고 있다.

이렇듯 CCA 플랫폼에서 투자가 가능한 P2P 거래는 G+a 구조에서 a에 대한 share를 제공하므로 G가 부족한 거래 당사자의 경우 본인이 차주가 되면서 적절한 a를 제공하면 CCA 참여자 pool에서 대주 희망자가 등장하여 matching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를 통해 대주와 차주 양 당사자는 profit을 share하고 이는 CCAP로 분배 받으며 profit 중 일부의 CCAP는 자동 기부금 적립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CCA 플랫폼 내 연속적인 거래를 통해 차주와 대주 그리고 사회단체 또 이를 통해 사회적 기업 또한 모두가 각자 profit을 획득하고 생태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나아가 사회에 기여하는 공공성의 실현도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CCA 신뢰성 있는 기부 시스템 (Reliable Donatation System)[편집]

기부금 횡령은 오래된 부정이며 또한 현재도 진행 중인 문제이다. 국내 기부재단에서도 127억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있었을 뿐 아니라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인 유니세프에서도 사무총장이 기부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다 적발되어 문제가 된 사례가 있다. 2017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발표한 기부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조사’에 대한 결과를 보면 “기부단체를 신뢰할 수 없음”에 답한 비율이 28.1%이다. (표1 참고)

CCA(CCAcoin) CCA(CCAcoin)

또한 기부 경험자의 기부금 사용처 인지율을 보면사용처를 모르는 사람이 43.7%이며 기부를 경험한 사람 중 사용 내역 인지율을 계산하면 기부금의 사용 내역을 알지 못하는 기부자가 60%가 넘는 비율을 차지한다.(표2 참고)

이처럼 자신이 기부한 금액이 어디에 사용되었는지에 대하여 알기 어렵고 기부 단체를 신뢰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에 의해 매년 기부 참여율 현황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현존하는 기부 서비스는 기부자가 기부금 사용 내역을 알 수 없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 시스템을 적용하면 분산원장을 사용하여 모든 거래 내역을 저장하기 때문에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기부금이 적절히 수급자에게 전달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보증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CCA 플랫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부를 하는 기부자, 캠페인을 등록하여 관리하고 기부금을 사용하는 사회단체,물품을파는 사회적 기업을 하나의 서비스에 가입시켜 모든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생성된 모든 거래 내역을 누구든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기부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플랫폼에서 사회단체는 기부금을 사용하여 물품을 구입하고 수급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부정한 목적으로 기부금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기부자들에게는 기부 결과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사회단체는 더 많은 기부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CCA 플랫폼에서는 블록체인에 재화의 흐름을 기록하기 위해 CCA와 CCAP를 사용한다. 기부자는 KRW나 암호화폐로 CCA를 충전하여 사회단체에 기부하고, 사회단체는 기부 받은 CCA를 사용하여 사회적 기업 및 판매업체를 통해 각종 물품을 구매한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 및 판매업체는 수익 CCA를 현금으로 환전한다. 따라서 블록체인에 사회단체가 기부 받은 금액이 저장될 뿐만 아니라 사회단체가 활동에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는 기록도 저장된다. 따라서 기부자는 사회단체가 기부 받은 CCA를 어디에 사용하는가 투명하게 볼 수 있다.

CCA 플랫폼은 기부, 충전, 환전, 물품 구매 등 재화가 이동하는 transaction이 일어날 때 해당 transaction의 hash를 저장하고 사용자가 요구 시 transaction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

CCA 특징[편집]

  • 투자자들에게는 CCA 토큰을 그냥 보유하거나, P2P 거래에 투자하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P2P 거래에 투자하게 될 경우 이는 USDT처럼 고정환율을 가진 거래증표인 CCAP(Commodity Circulation Accelerator Proof)로 바뀐 후 투자가 이루어지게 된다.
  • CCA 토큰은 CCA ICO 기간 동안 분배된 토큰이며 P2P 거래 구입에 필요한 CCAP으로 교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토큰이다.
  • CCA와 CCAP는 메인넷 AOK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화폐로 1 CCAP는 0.1 USD의 고정 가치를 지닌다.
  • CCA 토큰은 참여한 P2P 거래에 대한 증표인 CCAP를 구입할 때 활용되며, CCA는 거래소나 코인 P2P 거래를 통해 KRW, USD, EUR, GBP,Yen 법정화폐로 직접 구입이 가능하다. 또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통하여서도 CCA 구입이 가능하다.
  • P2P에 대한 거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게 된다면 투자자는 투자한 CCA 토큰을 그대로 다시 돌려받고, 투자에 대한 이익은 CCAP로 지급이 된다.
  • 참여한 P2P거래에 대하여 블록체인을 통해 각 P2P 거래를 생성한 제시자의 신용 및 과거 거래내역에 대하여 자체적인 신용평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 뿐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기존의 컨트렉트 비즈니스 모델 보다 훨씬 뛰어난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었다.

CCA 비즈니스 모델[편집]

CCA(CCAcoin)

CCA 기사[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씨씨에이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