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위고체인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고체인(Wego Chain)
위고체인(Wego Chain)
㈜위고컴퍼니(Wego Company)
루비디움(Rubidium)

위고체인(Wego Chain)은 ㈜위고컴퍼니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blockchain platform)이다.

개요[편집]

블록체인 인식의 개선을 위해서는 시장의 안정과 정책의 수립에 대해 논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하고 쉬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블록체인 기술의 집합체인 위고체인이 출시되었다. 위고체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부터 소상공인, 그리고 기업까지 이용이 용이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배포하여 모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생태계는 암호화폐로 유지된다.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에서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사고 벌며 쓰는 행위를 통해 생태계를 유지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참여하는 이용자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일반적인 사업과 같이 블록체인 기반 사업 또한 지속적인 신규 사용자의 유입을 필요로 한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 암호화폐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위고체인은 암호화폐 이외에도 블록체인의 이점을 알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를 거듭해 왔으며, 많은 이들이 블록체인의 이점을 간과하지 못하도록 현재의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단'으로서 블록체인은 일반인들에게 너무 어렵다는 평가이다.

블록체인 종사자는 메커니즘, 알고리즘 등 기술적 부분만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어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선 먼저 생소한 용어를 접하게 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을 위한 여러 절차와 과정들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결국 개인이나 소상공인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비즈니스를 준비하려 해도 정보와 가이드의 부재로 인해 이러한 비즈니스는 그저 머나먼 우주 이야기가 되어 버린다. 이와 같은 인식의 개선을 위해서는 시장의 안정과 정책의 수립을 논의하는 데 앞서 실제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간편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위고체인은 대중을 위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암호화폐의 투기 환경이 아닌,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고체인은 개인과 소상공인, 그리고 기업들이 다양한 서비스에 위고체인을 활용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며, 널리 위고체인을 실용화함에 그 목표를 두고 기존의 한계를 넘어선 플랫폼 코인을 지향한다. 이에 블록체인 초기의 가치를 담아 기술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기술[편집]

위고체인은 총 5개의 핵심 레이어(layer)를 가지고 있으며, 블록체인에 기반한 보상과 그 외 여러 형태의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디앱(DApp)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레이어드 아키텍처(Layered Architecture)는 유사한 기능을 층별로 나누어 둠으로써 각 층별로 고유한 기능을 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해당 층/모듈을 교체하더라도 다른 층/모듈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 블록체인 툴킷(Blockchain Toolkit) :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레이어로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합의 알고리즘에 의해 정상적인 트랜잭션인지 확인하며, P2P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노드들에 트랜잭션을 전송한다.
  • 위고체인 코어(WEGO Chain Core) : 위고체인의 핵심이 되는 부분으로, 타 블록체인과 확연히 다른 기능과 특징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여기에는 최근에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양자 컴퓨팅 관련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으며, 사용 편의를 위해 KYC/AML(Know Your Customer/Anti Money Laundering) 요소를 포함하여 향후 디앱(DApp)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계층은 일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비유하면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와 같은 역할을 한다.
  •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인터페이스(ABI; Application Binary Interface) : ABI는 디앱(DApp)과 위고체인 코어 또는 디앱과 라이브러리, 디앱의 구성 요소 간에 사용되는 저수준 인터페이스이며 바이너리 호환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도록 하여, 위고체인 관련 라이브러리가 변경되거나 위고체인 코어가 수정되어도 디앱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호환성을 유지시켜주는 계층이다.
  • 개발 툴킷(Development Toolkit) : 디앱(DApp)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개발 도구의 집합이다. 샘플 코드와 기술 참고 및 지원 문서를 지원하므로, 사용자에게 명확한 사용법이나 해결책을 제공해줄 수 있다.
  • 디앱 플랫폼(DApp Platform) : 각각의 디앱(DApp)들이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계층이다.

생태계[편집]

블록체인의 주요 기능은 탈중앙화 거래이다. 블록체인은 사용자에게 검증을 받는 저장 시스템이므로 사실상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실제 거래는 디앱(DApp)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시장경제 혹은 타 블록체인과 중앙화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호환할 수 있는, 암호화폐 거래 이상의 도구가 필요하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더욱 합리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종류의 상품 거래가 가능한 디앱을 제작하기 위해 스마트 계약을 구현할 수 있는 도구 또한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블록체인이 보유한 최소한의 금융 서비스 플랫폼은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의견.png 이 위고체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