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펑션엑스

해시넷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펑션엑스(Function X)
펑션엑스(Function X)

펑션엑스(Function X)는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기기로 구동되는 범용 분산형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이다. 티커는 FX이다. 특히 스마트폰, 포스 시스템 등 휴대용 기기에서 블록체인이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의 결과로 밥(BOB), 엑스포스(XPOS) 등 다양한 하드웨어 기기를 출시했다. 높은 성능을 위해 향후 펑션엑스는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PBFT)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메인넷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펑션엑스의 회장은 데이비드 벤 케이(David Ben Kay)이다.

개요[편집]

펑션엑스는 전통적인 인터넷 및 블록체인 모델을 개선한 인터넷 프레임워크를 통해 분산형 네트워크를 구축, 완전한 탈중앙화를 이룬 펑션엑스 생태계 설계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니고 있다. 이미 엑스포스, 엑스월렛 등의 암호화페 지불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엑스월렛은 갤럭시10에 탑재, 암호화폐 실생활 사용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전적으로 블록체인을 위해 구축된 펑션엑스 생태계는 펑션엑스 운영체제, 펑션엑스 블록체인, 펑션엑스 IPFS, FXTP 프로토콜 그리고 펑션엑스 도커 등 다섯 가지 구성 요소들로 모든 서비스, , 웹사이트, 통신과 데이터를 분산화시키는 단일 목적에 기여한다.

펑션엑스 체인은 펑션액스 생태게의 일부로 분산원장 형태로 구성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펑션엑스 체인은 P2P 네트워크의 실제 시장 수요를 해결한다는 철학으로 설계되어 분산형 하드웨어 지원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툴킷 향상 기능을 결합하고자 한다. 펑션엑스 운영체제는 블록체인 호환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수정 운영체제로, 블록체인 모드에서는 통화, 메시지, 앱 등 모든 비트·바이트가 분산된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하드웨어에서 작동 가능하며, 구글 크롬 브라우저 수정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FXTP 프로토콜은 전송 프로토콜로 인터넷에서는 HTTP 전송 프로토콜이 정보의 전송, 수신 및 표시 방법을 제어한다. FXTP는 분산형 네트워크를 위한 전송 프로토콜이다. FXTP는 합의 알고리즘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 수신·표시할 수 있는 종단간 정송이며, 일치된 내용에 따라 데이터가 전송되어 대상으로 전파된다. IPFS는 분산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계된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이다. 파일을 검색하려는 사용자는 파일의 해시를 호출하고 IPFS는 다른 노드를 검색해 해당 사용자에게 파일을 제공하며, 파일은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다.[1]

특징[편집]

블록체인[편집]

펑션엑스 블록체인은 펑션엑스 생태계의 일부로 분산된 원장의 형태로 구성된 합의 알고리즘 집합이다. 블록체인은 금융, 결제, 통신(전화, 파일 전송, 스토리지) 서비스 디앱 등을 포함한 트랜잭션을 저장하고 확인하는 분산형 원장의 구성요소이다. 펑션엑스 블록체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P2P 네트워크의 실제 시장 수요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엑스포스(XPOS), 엑스폰(XPhone) 등과 같은 분산형 하드웨어의 지원을 통해 높은 처리량을 달성한 블록체인이다. 분산형 하드웨어 지원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툴킷 향상 기능을 결합하여 높은 처리량을 달성한 블록체인이다.

엑스포스 운영체제는 평션엑스 운영체제로 대체될 것이다. 엑스폰은 처음부터 펑션엑스 운영체제 통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펑션엑스 운영체제 탑재 후 적절한 안정성 테스트 및 개선과 함께 엑스포스 및 엑스폰이 펑션엑스 블록체인에 연결된다.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가능한 모든 항목은 블록에 저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화 통화 기록, 웹사이트, 데이터 패킷, 소스 코드 등이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모든 데이터가 암호화되고 프라이빗 키 소유자만 데이터를 공유, 저장, 해독 또는 폐기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펑션엑스는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PBFT)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했다. 프랙티컬 비잔틴 장애 허용은 매우 짧은 대기 시간을 요구하는 비행 시스템이다.

펑션엑스 팀은 더 빠른 퍼블릭 블록체인 속도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성이 중요하다. 하드웨어의 수나 처리 능력이 제한되면 트랜잭션 속도가 제한되어 보안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출시한지 2년 만에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 퍼져 약 25,000개의 노드로 구성된다. 한편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7천여 개의 노드가 네트워크를 검증하고 있다. 펀디엑스는 엑스포스, 엑스폰 및 잠재적으로 다른 스마트 기기에 대한 구축 계획을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노드 수를 1-2년 내에 능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퍼블릭 블록체인을 위한 경쟁력 있는 소프트웨어 구현을 위한 계획도 있다.[2]

펑션엑스 운영체제[편집]

펑션엑스 운영체제는 블록체인 호환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수정 운영 체제이다. 블록체인 모드와 기존 모드와의 이동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블록체인 모드에서는 통화, 메시지, 브라우저 및 앱을 포함하여 모든 비트 및 바이트가 완전히 분산된다. 기존 모드에서는 펑션엑스 운영체제가 모든 안드로이드 기능을 지원한다. 안드로이드는 월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하드웨어를 위한 가장 개방적이고 고급의 운영체제이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은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 설계자가 되고 제3자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평션엑스 생태계를 위한 하드웨어를 생산하도록 하는 펑션엑스 팀의 철학에도 부합한다.

펑션엑스 운영체제는 ARM 구조에서 작동하므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스마트워치에서 작동한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수정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브라우저는 HTTP와 FXTP를 모두 지원하므로 분산된 FXTP 콘텐츠와는 별도로 사용자는 기존 콘텐츠를 볼 수 있다. 펑션엑스에서 사용되는 NNS는 전통적 도메인 이름 시스템의 분산 버전이다. NNS는 엑스폰을 포함한 모든 펑션엑스 하드웨어가 고유한 아이디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 아이디는 고유한 식별자가 되며 숫자와 숫자가 있는 항목으로 호출될 수 있다. 한편 펑션엑스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타사의 디바이스는 펑션엑스 블록체인에 자동으로 연결된다.[2]

FXTP[편집]

전송 프로토콜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규칙을 정의한다. 인터넷에서 HTTP는 웹사이트 콘텐츠와 같은 정보의 전송, 수신 및 표시 방법을 제어하는 전송 프로토콜이다. FXTP는 분산형 네트워크를 위한 전송 프로토콜이다. FXTP는 클라이언트 서버 간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이 아닌 합의 메커니즘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 수신 및 표시할 수 있는 종단 간 전송이기 때문에 HTTP와는 다르다. HTTP에서 서버는 데이터의 전송 방법 및 전송 여부 또는 모니터링 여부를 결정하지만, FXTP에서는 일치된 내용에 따라 데이터가 전송되어 대상으로 전파된다. HTTP는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모델에서 요청-응답 프로토콜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웹브라우저가 클라이언트일 수 있으며 웹사이트를 호스팅 하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버일 수 있다. FXTP는 합의 모델을 통해 전파 프로토콜로 작동한다. 프로토콜과 프로토콜의 패킷 내용을 전파하는 노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이다. 따라서 패킷이 대상에 도달하는지 여부는 어느 중간 당사자가 결정하지 않으므로 더욱 안전하다.[2]

IPFS[편집]

IPFS는 분산 시스템에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설계된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이다. 파일을 검색하려는 사용자는 파일의 식별자(해시)를 호출하고 IPFS는 다른 노드를 검색하여 해당 사용자에게 파일을 제공한다. 파일이 IPFS 네트워크에 저장된다. 사용자 고유의 노드를 실행하면 파일은 노드에만 저장되고 전 세계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사용자가 다운로드하여 시드를 생성하면 파일이 다운로드한 개인의 노드와 두 노드에 모두 저장된다. IPFS는 분산되고 더욱 안전하며 파일 및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다.[2]

도커[편집]

도커(DDocker)는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고, 배포하며, 실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컨테이너를 통해 개발자는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응용 프로그램을 패키징 하고 이를 모두 패키지로 발송할 수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분산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배송 및 실행할 수 있는 개발자용 개방형 플랫폼이다. 개발자는 코드를 여러 위치에 원격으로 저장, 배포 및 실행할 수 있으며 코드를 분산하여 보호할 수 있다.[2]

엑스폰[편집]

엑스폰은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혁신적인 기능으로 설계된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폰이다. 완전히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생태계인 펑션엑스에 의해 구동되는 엑스폰은 블록체인 시대를 위해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로 작동한다. 이 혁신은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을 재정적인 이전 이상으로 크게 확장시킨다. 엑스폰은 중앙집중식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한 기존의 전화기와 달리 그 필요 없이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사용자는 전화번호 없이도 블록체인 노드를 통해 전화와 메시지를 라우팅 할 수 있다. 엑스폰이 네트워크에 등록되면 공개적으로 공유된 데이터나 콘텐츠에 액세스하려는 사용자가 있으면 해당 사용자는 "FXTP://xx.사용자 이름"을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이것은 펑션엑스 팀이 전통적인 https 프로토콜에 대해 하는 것과 유사하다.

예를 들어 A라는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엑스폰을 등록하면 A의 공개적으로 공유된 데이터나 콘텐츠에 액세스하려는 사용자는FXTP://xxx.A를 입력할 수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https:// 프로토콜에서 하는 것과 유사하다. A가 사진, 데이터, 파일 또는 웹 사이트를 공유할 때, 이 경로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A의 친구들이 연락하기를 원할 경우 "call.A", "message.A" 또는 "mail.A"를 입력하여 전화, 텍스트 또는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데이터 전송은 암호화된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 데이터의 복잡한 교환을 통해 실행된다. 차단 없이 통신을 보장할 수 없으며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가 공유하는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펑션엑스 블록체인을 통해 전송되거나 처리되는 모든 정보는 체인에도 기록된다.[2]

디앱[편집]

아직까지도 분산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 수는 미미했다. 이에 펑션엑스 팀은 인기 있는 기존 앱을 분산된 환경으로 가져오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생각했다. P2P 또는 분산 서비스라고 부르는 많은 부분이 중앙 집중식 네트워크에서 구축되어 왔다. 펑션엑스는 소수의 손에 저장된 콘텐츠를 분산시키고 중앙에서 통제하고 있는 서비스를 진화시키고자 한다.

  • 유스케이스
  1. 경제공유 : 2018년 11월에 뉴욕에서 시연한 디앱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진정한 지방 분권화로 나아가는 것은 중개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에게 힘을 부여한다. 동일한 방식으로 펑션엑스는 데이터가 공유되는 방식과 사용자와의 관계를 통해 사용자에게 힘을 돌려준다. 펑션엑스는 콘텐츠 제작자가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표시하고 사용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2. 무료 네이밍 : 지정 가장 초기의 대체 암호화폐 중 하나인 네임코인(Namecoin)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고유한 아이디를 만들기 위해 이름을 등록할 수 있는 도메인 등록 시스템을 제공하려고 했다. 이는 IP 주소로 매핑되는 DNS 시스템과 유사하다. 노드 이름 시스템(node name system)을 사용하면 블록체인에서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NNS는 전통적인 도메인 이름 시스템의 분산 버전이다.
  3. 모바일 데이터 통화 :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운영자 데이터 수익은 2020년까지 6천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며 이는 월 500달러에 해당한다. 사용자가 엑스폰에서 제공하는 블록체인 통화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비용 절약 효과는 엄청날 것이며, 이익은 펑션엑스의 디앱 개발자와 같은 공급자에게 전달될 수 있다. 즉, 음성통화를 위해 이동 통신사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사용자는 블록체인 통화를 통해 적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으며 지급된 요금은 펑션엑스 코인으로 지불된다. 더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자신의 통화에 대해 완전한 개인정보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4. 분산 파일 저장소 :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은 개별 사용자가 자신의 하드 드라이브와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임대하여 소액의 돈을 벌 수 있는 분산된 파일 스토리지 생태계를 개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를 백업할 하드웨어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엑스포스, 스마트 하드웨어 노드 등의 배치를 통해 펑션엑스는 분산된 파일 스토리지에 적합하다. 사실 기본적으로 펑션엑스 IPFS가 구축된 것이다.[2]

토큰 이코노미[편집]

펑션엑스 생태계는 완전히 분산되어 있다. 개인이나 조직의 의존이나 감독 없이 영구적으로 자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및 구축되었다. 이 자율적인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펑션엑스 생태계 내에서 근원적인 통화인 펑션엑스 코인은 그 분포, 분배, 통제, 순환 및 그것이 생성되는 방식과 관련하여 분산되어야 한다. 펑션엑스의 구조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 창립팀은 처음에는 생태계의 이니셔티브와 보호자 역할을 한다. 팀의 역할은 악의적인 행위자나 이해관계자가 잘못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이트키퍼와 유사하다. 동시에 팀은 좋은 선수가 생태계 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펑션엑스 생태계가 가동되면 창립팀의 역할은 단계적으로 사라지게 된다. 팀의 장기적인 목표는 한 발짝 물러서서 생태계가 스스로 운영되고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2]

유틸리티[편집]

펑션엑스 코인은 펑션엑스 블록체인 및 생태계의 고유 통화이다. 생태계에서 랜더링된 모든 서비스는 펑션엑스 코인으로 처리, 거래 또는 연료 공급된다. 제안된 유스케이스에 일부는 아래와 같다.

  • 서비스 제공 업체의 경우 : 개발자, 회사 및 소비자가 스토리지 노드, 도커 및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고 지급받는다.
  • 소비자 : 펑션엑스 내에서 사용되는 디앱, 노드, 네트워크 리소스, 스토리지 솔루션 및 기타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비용을 지불한다.
  • 개발자 : 스마트 계약 생성, 파일 스토리지, 코드 호스팅, 광고 및 설계 작업과 같은 생태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리소스에 대한 지불이다. 개발자는 또한 개발자의 서비스에 종사하는 기업 또는 조직으로부터 급여를 받을 수도 있다.
  • 기업 또는 조직 : 개발자 및 광고주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지불한다.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펑션엑스 코인으로 청구되고 부과된다.
  • 전화 및 하드웨어 제조업체 : 추가 펑션엑스 운영체제 사용자 지정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 펀디엑스연구소는 엑스폰 플래그십 디바이스를 몇 천 개만 구축하고 이후 시장 공급은 당사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타사 제조업체에서 채우도록 할 계획이다.
  • 금융기관의 경우 : 생태계에서 제공되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지급을 받는다.
  • 높은 처리량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그러므로 펑션엑스 코인은 인앱 구매, 블록체인 통화, 스마트 계약 생성, 거래 수수료, 광고, 호스팅 비용, 국경 없는/국경 간 거래 등의 서비스에 대해 통화로 사용될 수 있다. 펑션엑스 팀은 펑션엑스 생태계의 넓이 때문에 전통적인 블록체인의 다른 코인보다 사용률이 더 높을 것이라고 믿는다. 여기에는 펑션엑스 코인을 트랜잭션의 실행 및 유효성 확인을 위한 연료로 확인하는 펑션엑스의 스토리지 서비스 및 네트워크 리소스가 포함된다.[2]

각주[편집]

  1. 카페 관리자, 〈암호화폐 검토보고서-FX〉, 《빗썸 공식 카페》, 2019-09-17
  2. 2.0 2.1 2.2 2.3 2.4 2.5 2.6 2.7 2.8 펑션엑스 컨셉페이퍼 - https://functionx.io/assets/file/Function_X_Concept_Paper_KR_20190404.pdf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펑션엑스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