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튼

해시넷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9월 22일 (토) 18:33 판 (새 문서: '''클레이튼'''(Klaytn)은 ㈜카카오<!--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그라운드엑스, 그라운드 엑스-->가 개발한 플랫폼 암호화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클레이튼(Klaytn)은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플랫폼 암호화폐이다. 클레이튼을 창시한 그라운드X의 대표이사는 한재선이다.

2018년 9월 13일 제주도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행사에서 그라운드X의 한재선 대표가 클레이튼에 대해 발표했다.

클레이튼은 비잔틴 장애 허용(BFT)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블록체인 노드를 소수의 컨센서스 노드와 불특정 다수의 레인저 노드로 나누어 운영한다. 컨센서스 노드는 쓰기 요청을 처리하고, 레인저 노드는 읽기 요청을 처리하게 함으로써 속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체인(service chain) 개념을 도입하여, 서로 영향을 주는 디앱만 별도로 모아둠으로써 블록 순서를 결정할 때 다른 서비스 체인에 있는 요소들에 대해서는 오더링을 고민할 필요가 없게 함으로써, 블록체인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그 결과 클레이튼 플랫폼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확장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에 불과하다.[1]

클레이튼은 2019년 1분기 안에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다. 클레이튼은 ICO의 부작용을 지적하면서, 자신들은 ICO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각주

  1. 임유경 기자, 〈베일 벗은 카카오 블록체인...그라운드X, 클레이튼 살펴보니〉, 《지디넷코리아》, 2018-09-21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