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페이코인

해시넷
218.146.11.79 (토론)님의 2019년 5월 27일 (월) 10:4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이코인(Paycoin) 로고
페이코인(Paycoin) 로고와 글자

페이코인(Paycoin)은 결제 서비스 전문업체인 다날㈜이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이다. 페이코인은 중앙화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리버스 프로젝트이며 기존 결제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지불 플랫폼이다. 프로젝트의 이름은 페이프로토콜(Payprotocol) 프로젝트이며, 페이프로토콜이 발행하는 암호화폐의 이름이 페이코인이다. 모기업인 다날㈜은 스위스에 페이프로토콜 관련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페이코인을 발행한 후에, 발행된 암호화폐의 국내 사업 운영을 같은 이름의 회사인 페이코인이 한다. 다날㈜ 측은 앞으로 전 세계 8개 국가, 10만개 가맹점을 대상으로 페이코인을 사용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요

페이코인은 세계 최초로 휴대폰 결제 시스템을 개발한 다날㈜의 자회사로, 중앙화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리버스 프로젝트이며 기존 결제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지불 플랫폼인 페이프로토콜하이퍼레저 기반의 코인이다. 페이프로토콜은 가맹점이 실시간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며 결제에 특화된 암호화폐와 스테이블 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가 실시간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구현한다. 또한 페이프로토콜은 복잡한 결제 처리절차를 간소화하고 높은 결제 수수료를 최소화하며 긴 정산주기를 줄여 기존 결제 시스템이 갖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여러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및 디앱의 '기술 실증사례의 부재'를 글로벌 페이먼트 기업으로 성장한 다날의 가맹점 인프라를 활용하여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 결제를 만드는데 집중한다. 페이코인은 가격 변동성이 일어나는 암호화폐이며, 2019년 04월에 출시됨과 동시에 다날의 가맹점인 도미노 피자, 편의점, 달콤 커피 등에서 사용된다. 페이프로토콜에선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토큰 이코노미를 통해 빠르고 저렴한 결제 플랫폼을 사용자와 판매자에게 제공하는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업자의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마케팅 툴세트(Tool-set)를 제공하며 다날 가맹점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공한 마케팅 프로모션 방식을 스마트 계약을 통해 구현하고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또한 사용자가 페이코인으로 결제를 할 경우엔, 다양한 할인 및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사용자는 페이코인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면 보상으로 발행되는 추가 페이코인을 받을 수 있다. 페이코인은 서비스 초기엔 다날 내 원화로 정산이 이루어지며 이후엔 판매자가 선택할 수 있는 정산옵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페이코인은 2019년 04월 후오비 코리아에 상장되었으며 상장된 지 1초만에 완판이 되며 주목받기도 했다. 처음 상장이 되는 이날 페이코인은 발행량의 0.35%에 해당하는 물량인 1380만 페이코인을 20분 간격으로 총 3라운드 분할 판매를 하였는데 모든 라운드에서 2초 내로 전부 완판되는 이례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총 발행량은 39억 4100만개이며 프라이빗 세일로만 판매할 예정이다. 다날은 후오비 코리아와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 페이코인의 TPS는 4000 ~ 4500 TPS이지만 연내에 7000 TPS까지 올리는게 목표이다.

주요 인물

  • 조진곤(Anthony Cho) : 페이프로토콜의 대표이사(CEO)이다. 그는 중국 이동 통신사,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 체결 등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위챗(WeChat) 서비스의 국내 도입을 위한 라이센스 취득과 정책기획을 진행하고 있다.
  • 류익선(Eddy Ryu) : 페이프로토콜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이다. 그는 충북대학교를 졸업한 뒤 한국 최초의 휴대폰 결제 시스템을 개발한 다날의 개발팀 소속으로 지난 20년 동안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 및 관리를 하였다. 그는 다날㈜의 결제 시스템 품질의 향상을 위해 거래의 간소화 및 간편한 API 개발을 진행해왔다.
  • 이동춘(John Lee) : 페이프로토콜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자 페이코인 페이사업 본부장이다. 그는 마케팅, PR 및 정책기획을 진행하는 결제 분야 전문가로 결제 정책 및 규정을 검토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반영하고 있다.
  • 황용택 : 페이코인의 대표이사이다. 그는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 석사 과정과 서울대학교 최고 경영자과정을 마치고 삼성카드현대카드에서 30여년간 신사업 분야와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 일한 베테랑이다. 그는 지급경제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카드사들은 가맹 수수료 수입이 크며 관련 인프라 투자비용이 가장 많다고 말했으며 이는 블록체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페이코인의 대표이사로 근무했다.

목표

페이코인의 목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판매자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다. 기존 결제 시장에 참여하는 자들의 역할을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과 코인 이코노미 상에서 구현하여 빠르고 저렴한 결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맹점이 실시간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 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달콤커피와 같은 프랜차이즈에서 사전 설치된 POS 장치를 통해 원활한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그리고 페이코인은 기존 결제 시스템의 구조적 문제점을 두고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신용카드의 대중화, 인터넷/모바일 뱅킹의 확대 등 거래의 범위는 날이 갈수록 글로벌화 및 온라인화가 되어가고 있다. 그렇지만 상거래 시장의 진화에도 불구하고, 결제는 기존 은행 및 금융 네트워크 사업자를 이용한 방식에 의존함으로서 결제의 처리과정에서 최대 30일 이상이 소요되며 수수료는 최고 5% 수준의 비용이 발생한다. 해외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1건의 거래에 최대 12개의 사업자가 참여한다. 결제 서비스는 결제 현상에서 보이는 것과 많이 다르다. 복잡한 구조와 절차로 처리되며 정산되어가고 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신용카드의 경우엔 결제부터 정산까지 최소 8개의 중간 사업자 간에 13개의 절차를 통해 처리된다. 결제 과정에서 중간사업자들이 수취하는 수수료는 거래액 대비 신용카드 2~3%, 직불카드 2%, 선불카드 25% 수준으로 상당히 높다. 특히 동남아 및 남미 지역은 결제 서비스가 활성화 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최대 50%의 매우 높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휴대폰 결제를 활용한 온라인 결제의 경우, 3~90일 정도 이후 Merchant에게 대금이 지급된다. 거래는 즉시 이루어 지며 상품 및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제공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대금은 최장 90일 이후 지급이 문제이다. 페이프로토콜의 모회사인 다날은 8개 국가, 약 10만여개의 온라인 가맹점, 8만 개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PoS 맞춤형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휴대폰 및 QR 코드, 바코드, 상품권 등 각종 결제 수단을 이미 개발하여 서비스 하고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결제 모듈을 개발하여 현재 보유중인 솔루션에 적용할 경우 굉장히 빠른 기술 보급 및 기술 발전이 기대된다.

특징

로드맵

  • 2019년 1분기 : 달콤커피 오프라인 매장 서비스
  • 2019년 2분기 : 메인넷과 정식 서비스 론칭
  • 2019년 4분기 : 아시아 지역 내 온라인 서비스 확대 및 북미 지역으로 서비스 범위 확장, 글로벌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결제 시스템 오픈 예정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페이코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