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피디아

해시넷
jeon468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0월 16일 (화) 15:40 판 (개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브리피디아(Everipedia) 로고


에브리피디아(Everipedia)는 블록체인 기반의 인터넷 백과사전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이오스(EOS) 기반으로 작동하는 디앱(DApp)이다. 에브리피디아(Everipedia)는 모든 것을 뜻하는 every와 백과사전을 의미하는 encyclopedia를 합성한 말이다. 다만, every에서 'y' 대신 'i'를 사용하여 everipedia라고 표시했다. 에브리피디아의 화폐 단위는 IQ(아이큐)이다. 창시자 겸 최고경영자는 테오도르 포셀리우스(Theodor Forselius)이고, 최고정보책임자는 위키피디아의 초창기 공동 설립자였던 래리 생어(Larry Sanger)이다.

에브리피디아는 기존에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백과사전이었던 위키백과(Wikipedia)를 넘어서는 새로운 인터넷 백과사전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했다. 2018년 기준으로 약 600만 개의 문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다. 에브리피디아는 광고를 싣지 않으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C) 라이선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작자를 표시하기만 하면 누구든지 에브리피디아에 올려진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2018년 8월 2일 업비트에 상장되었다.

개념

에브리피디아(Everipedia​)는 EOS 블록체인 위에서 구동되는 디앱 백과사전이다. 에브리피디아는 블록체인의 탈중앙화를 통해 모든 이들을 위한 백과사전을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에브리피디아는 모든 종류의 정보를 담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한국 사람들에게는 해외판 나무위키라고 불린다. 에브리피디아는 위키백과와 달리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는 콘텐츠 기여자에게 토큰을 보상한다. 에브리피디아 플랫폼IQ토큰은 에브리피디아에 백과사전 항목들을 작성한 기여자(편집자)들에게 부여되며, 이는 에브리피디아 프로토콜업그레이드데이터베이스에 항목 추가 혹은 수정 등의 작업에 사용된다. 에브리피디아에 글을 쓸 때 작성자들은 자신의 IQ토큰을 담보로 지급하고, 자신의 글이 승인되면 담보로 지급된 토큰이 다시 반환된다. 에브리피디아는 이와 같이 백과사전 항목 작성에 IQ토큰을 적극 활용하여,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항목들의 질을 관리 및 유지하고자 한다. 에브리피디아는 ICO 대신 EOS 메인넷 런칭 이후, EOS토큰 보유자에게 에어드랍 형식으로 지급되었다.[1]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18년 10월 기준 에브리피디아 IQ토큰의 시가총액은 약 4805만 달러로 111위이다. 최대 공급량은 100억 개이고 현재 유통 공급량은 약 50억 개다.[2]

역사

특징

활용

평가

전망

각주

  1. Nikhilesh De, 〈‘위키피디아 대항마’ 자처하는 에브리피디아 메인넷 출시〉, 《코인데스크코리아》, 2018-08-14
  2. 코인마켓캡 Everipedia〉, 《코인마켓캡》

참고자료

같이 보기